최근의 컴퓨터 이용
- 최초 등록일
- 2011.12.15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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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 꼼꼼, 학점 대박!
목차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8.2 홈 네크워킹
8.3 지능정보단말기
8.4 지능형 로봇
13장 미래 컴퓨터
13.1 미래의 컴퓨터 기술
13.2 인공지능
13.3 음성 인식
13.4 영상 인식
13.5 가상 현실
13.6 로보틱스
13.7 광 컴퓨터
13.8 양자 컴퓨터
13.9 바이오 컴퓨터
13.10 착용형 컴퓨터
13.11 미래 컴퓨터의 문제
본문내용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1. ubiquitous 개념 ? ‘어디든지 존재한다’ ‘편재한다’하는 의미의 라틴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원활하게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바로 유비쿼터스의 세계인 셈.
2. 특징
* 네트워크에 접속. 다른 서버나 컴퓨터들과 반드시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아야 한다. 인식조차 느끼지 않는 것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지향하는 것.
* 사용자에 따라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야 한다.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과 종류
- 개념 :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을 연결해주는 차세대 기반 컴퓨팅 기술로 이동성, 인간성, 기능성에 따라 구분됨.
* Wearable computing - 착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인간의 몸의 일부로 여길 수 있도록 기여함. 체내 이식형 컴퓨팅 기술로 발전.
* Embedded computing ? 사물에다 컴퓨터 칩등을 심어 사물에 지능화 하는 컴퓨팅.
* Sentient computing ? 센서 등을 통해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 줌.
* Nomadic computing ? 사용자는 장소와 상관없이 일정한 사용자 인증을 거쳐 다양한 정보기기를 이용하여 동일한 데이터에 접근하여 사용함.
* Pervasive computing ? 어디든지 어떤 사물이든지 도처에 컴퓨터가 편재되도록 하여 현재의 전기나 가전제품처럼 일상화 된다는 비전을 담음.
*Disposable computing ? 컴퓨터가 2회용 종이처럼 가격이 매우 저렴화 될 수 있는 것을 실현하는 기술.
*Exotic computing - 스스로 생각하여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계해주는 컴퓨팅을 실현하는 기술.
4. 국내외 유비쿼터스 연구
- 미국의 MIT ? 인간의 상상력을 실제현실로 연결시키는 기술실현 진행 중.
일본 ? 총무성을 중심으로 초소형 칩 네크워크, 무엇이든 MY단말, 어디에서든 네크워크 등의 프로젝트가 진행중.
- 우리 나라 ? 기본적인 인프라를 가짐. 연구개발의 시작 단계.
- 정보통신부 ? 정부 차원의 준비 단계에 들어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