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손님과 어머니 영화와 소설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2.15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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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시점론과 연계하여 쓰여있는 발제지입니다.
실제로 영화와 소설과의 비교분석글은 찾기가 어려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소개
3.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속의 시점 표현.
3-1. 소설의 시점
3-2. 『사랑손님과 어머니』에서의 시점 표현.
4.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표현상 특징과 영화 속 시점 표현
4-1.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4-2. 영화 속에서 드러나는 특징
4-3. 영화 속 기법들의 활용
4-4. 영화에서 나타나는 미장센, 그리고 시점
5.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와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비교
5-1. 시점비교
5-2. 서사비교
5-3. 배경비교
5-4. 결말비교
6.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비교
6-1. 소설과 영화의 시점
7. 나가며
본문내용
1960년대 문예영화의 대표작으로 볼 수 있는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는 주요섭의 단편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이 영화가 당시의 대표작으로서 특별히 주목받은 것은 단조로운 스토리텔링으로 영화를 구성하기보다는, 이 영화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시점은 소설 속에서 보이는 1인칭 관찰자 시점을 그대로 채용해 어린 서술자가 보는 특정한 상황과 인물들의 내면심리를 한다. 이와 같은 구성은 그때까지의 일반적인 한국영화들에 비해서는 대단히 독특하고 다른 예라고 할 수 있다.
유교적 전통과 근대적 가치관이 충돌하던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는 어머니의 고뇌는, 서정적인 화면과 내면적인 투쟁으로 그려지기에 오히려 호소력이 있다. 두 사람의 애정과 갈등을 표현하는 것은 그녀의 딸이며, 영화는 철저하게 고정되어 있는 -그리고 이 영화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어린 서술자의 시점에서 시종일관 어른들의 세상살이를 담아낸다. 여기까지는 소설과 별 차이가 없으나 원작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시어머니, 달걀장사, 하녀 같은 주변 인물들이 풍부함을 더해준다.
<중 략>
또 한 가지, 후반부로 가면 욕망을 담은 어머니의 시선이 카메라에 종종 클로즈업된다는 것이다. 원작은 옥희가, 아저씨가 간 다음에는 어머니가 계란을 안 싼다는 불만을 얘기하는 걸로 끝나는데 이 모든 장면은 주요섭의 원작에는 들어 있지 않은 것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감독이 관객을 대상으로 결말을 하나의 이야기로 확정짓지 않는, 소위 말하는 ‘열린 결말’을 의도했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유심히 볼 것은 여주인공이 다시 가부장적 질서로 재통합되거나 혹은 처벌받는 것으로 영화가 끝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머니는 분명히 근대 문물들과 친숙하지만 그럼에도 자유부인처럼 '물신주의적 욕망'으로 떨어지지 않으며, 그렇다고 봉건적 굴레에 고스란히 굴복하지도 않는다.
참고 자료
권영민,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9 p.185~186
정성일, 『한국영화연구1』(임권택), 서울, 도서출판 오늘, 1987.
김경수,『한국 현대소설의 영화적 기법』, <외국문학>,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