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살롱’이 가지는 역사적 중요성에 대하여-계몽사상과 프랑스혁명중심으로-
목차
Ⅰ.서론
Ⅱ.본론
▶살롱의 역사
▶여성이 이끄는 살롱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살롱
▶혁명의 중심- 살롱
▶혁명가와 살롱
▶살롱의 의의와 한계
Ⅲ.결론
◉살롱 조사를 마치며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살롱’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들 받아들인다. 나 또한 ‘살롱’이라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미로만 생각했고, 그 ‘살롱’ 안에 어떠한 역사가 있는지 잘 몰랐다. 한국사회에 퍼져있는 대게 룸살롱이라는 것들의 이미지화 되어버려서 음성(陰性)적인 문화를 상징하는 경우가 많아 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살롱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특히 상류 부인의 주재로) 사교인들이 모이는 객실; 초대회; 사교계 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여기서의 살롱의 의미는 단순하게 장소만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 상류층의 여자들이 주를 이루어 사교 모임을 행하는 장소였다는 점에서 우리는 눈여겨 봐야한다. 앞으로 전개될 ‘살롱’에 관한 내용들에서 이 의미는 크게 다루어 지기 때문이다. 사실상 광범위한 의미에서 살롱은 여성이 그 구심점을 형성하고 있는, 목적이 없고 구속력이 없는 사교형식을 보여준다. 이종완(2000), 「유럽의 살롱문화」, 공주 : 공주대학교 출판부. p. 4.
특히, 다방면에 걸쳐 급속한 변화가 발생했던 유럽의 근대사(近代史)에서 살롱의 위치와 중요성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만큼 ‘살롱’이라는 것은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 하며 깊이 있게 고찰해 봐야 하는 중요한 ‘장소’가 되는 것이다.
‘살롱’은 불어의 단어 중 하나이지만, 살롱과 같은 형태의 사교모임은 프랑스 뿐 아니라, 영국과 독일 등 유럽각지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초기 살롱모임은 시인들이 드나들면서 정제된 언어로 언어유희를 벌이는 문학좌담회의 성격을 강하게 띠었다. 그 후, 18세기 계몽주의 사상이 대두되면서, 살롱은 계몽주의와 자연과학적인 세계상에 대해 좀 더 고차원적인 토론을 나누고 정치적 파당을 형성하며, 여론을 모으는 장소 서정복(2003), 「살롱문화」, 서울 : 살림
가 되었다. 특히 프랑스의 살롱은 1789년 바스티유 감옥 습격 사건을 기점으로 진행된 일련의 프랑스 혁명과정에서 혁명이념으로 작용한 ‘계몽주의’를 프랑스화(化)하고, 또 지식인들에게 널리 보급할 수 있는 계몽주의 토론의 장이 되었다.
프랑스 혁명의 중심지인 18세기 파리에서 살롱은 이전과는 달리 귀족적인 색채를 많이 잃고, 그야말로 일종의 사교장으로 변신하였다. 또한 오랜 시간동안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져 온 정치문화에 여성이 참여할 수 있었던 여성해방의 공간이기도 하다. 그것이 비록 모든 계층의 여성이 아닌, 귀족 여성 -적어도 부유한 부르주아지 여성-에 국한되어있다 하더라도 남성의 `요정`이었던 여성들이 혁명의 요람인 살롱의 구심점이었다는 것은 충분히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참고 자료
이종완(2000), 「유럽의 살롱문화」, 공주 : 공주대학교 출판부.
서정복(2003), 「살롱문화」, 서울 : 살림.
번 벌로, 보니 벌로 공저. 서석연, 박종만(공역) (1992), 「매춘의 역사」, 서울 : 까치. pp.69-88
Verna von der Heiden-Rynsch. 김종대․이기숙 역,『유럽의 살롱들』(민음사, 1999)
이휘재.「Somaize를 통한 17세기 살롱 여성들의 분석」,『西洋史學硏究』제12집(한국서양문화사학회,2005)
서정복. 「프랑스 살롱의 기원과 문화적 역할」.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9집(프랑스문화예술학회,2003), pp171-172.
서정복.「살롱을 통한 18세기 프랑스 계몽 사상의 전파」. 『서양사학연구』.제3집(한국서양문화사학회,1999),
김태창(1979), 「루소 : 生涯와 思想」, 서울 : 유풍출판사.
장 자크 루소, 김붕구 역(1973), 「고백」, 서울 : 성문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