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_르네상스 예술후원자와 예술가의 관계-메디치가(家)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12.15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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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근대사_르네상스 예술후원자와 예술가의 관계-메디치가(家)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르네상스시기 메디치가의 출현 배경
Ⅲ. 메디치가의 예술 후원 양상
Ⅳ. 메디치가의 예술 후원 목적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르네상스라는 개념은 오늘날에 있어서 대단히 다의적인 양상을 보이는 개념이라 개념정의 자체가 어렵고 혼란스러운 의미를 갖는 개념이다. 그것은 보통 새롭게 에너지를 보이거나 왕성한 움직임을 보이는 현상에 대해 일반적으로 혼용되는 개념으로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활용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윤우학,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의 연구 -전기 및 초기를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2010, p. 1.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르네상스라 부르는 개념은 특정한 시간대의 특정한 장소에 있어서 일어났던 일련의 문화예술의 융성기를 가리키고 그것은 특히 14세기에서부터 16세기에 걸쳐 피렌체와 그 주변에 영향을 미쳤던 문화 예술적 부흥, 곧 자연의 찬미와 인간성 회복의 새로운 시대정신이 시작되고 그에 따라 고전과 고대 문화의 복귀가 이루어 졌던 시기를 의미한다. 특히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가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찬란하게 일어났는데, 이는 르네상스의 예술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시대의 예술 작품은 어떻게 발전할 수 있었을까?
본고에서는 바로 이러한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을 가능케 한 미술가와 미술후원자간의 관계를 메디치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르네상스시기 메디치가의 출현 배경
중세 말 상업의 성장과 국민 국가의 흥기는 지방 분권화된 봉건 정부를 몰락시켰다. 농노에 대한 새로운 고용 기회의 출현과 원거리 무역의 발달은 자급자족적인 장원 제도를 소멸시켰다. 도시가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귀족들은 새로이 흥기하는 부르주아 계층에게 권력을 상실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급격한 변화가 있었다. 중세의 스콜라 철학은 자연과학에 대한 점증하는 관심을 만족시켜 줄 수 없었다. 13세기에 극에 달했던 고딕 건축 양식은 점차로 과장되기 시작하고 사상으로서의 미학은 인간에게 세속적인 만족감을 제공할 수 없었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지식의 확대, 새로운 형태의 삶, 개인의 지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모든 변화를 야기한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도시의 성장이었다. 그러나 도시 그 자체는 상업 발전의 결과였다.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들은 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사라센과 비잔틴 제국과 빈번한 상거래를 했으며 상품은 물로 사상과 예술적인 경향의 활발한 교류도 이루어 졌다.
참고 자료
단행본
배영수. 『서양사강의』, 한울아카데미, 2007.
논문
이은기. 「메디치가의 미술후원과 정치적인 목적」.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No.6. 1994.
윤우학.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의 연구 -전기 및 초기를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2010.
인터넷
http://www.visual-arts-cork.com/history-of-art/medici-family-florence-renaissance.htm: 2011년 11월 20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