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한국의 불교 유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2.10.26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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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가 사상은?
2. 유교의 의미는? "통치 이념"이 갖는 의미는?
3. 훈고학이 지니는 통치 이념은?
4. 성리학의 개념? 기존 유학과의 차이점은?
경세관(통치관), 역사관, 경학관, 수양, 인식론
본문내용
思想史 - 불교중심
Ⅰ. 고대
1. 삼국시대의 원시종교
1)민간 - 부족사회 때의 천신, 일월신, 산신, 해신 등 샤머니즘과 점술이 유행
2)왕실과 지배귀족 - 조상의 영혼이 현세 후손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믿어 왕 과 족장은 시조에 대한 제사를 담당하면서 후계자의 지위를 누림.
2. 불교의 전래와 그 성격
1) 삼국이 중앙집권국가로 체제를 정비할 무렵 수용 ← 부족적 사회성격을 초월해가는 과 정에서 초부족적인 국가 정신의 확립이 요청 되는시기.
2) 새로운 고대국가의 기반을 불교에서 모색.
3) 왕실, 귀족중심.
3. 초기 불교국가의 특색
1) 불교의 특성
* 본래 이성적이며 보편적인 성격. 국가와 민족을 초월한 세계적 종교
* 평등지향
* 그러나 후한말 중국에 전파되어 중국 불교화 : 권력가 밀착되고 僞經등이 제작
〓 北魏의 體制불교→고구려 → 신라전파
2) 불교의 변모
* 고대국가 지배자가 자신의 특권유지 위한 주술적 종교로써의 기능
* 북방불교영향→호국불교화 되면서 정치와 불가분의 관계
* 王法과 佛法이 일체시 되어 받아들여짐 - 왕권강화목적(신라-대표적)
3) 신라 불교
㉠ 5C중엽 전래. 100여년간 귀족들의 반발. 법흥왕때공인(527)
㉡불교와 왕권의 결합이 가장 두드러짐
㉢불교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 추진
㉣왕권강화 : 국왕과 부처를 동일시
弘法의 轉輪聖王으로 보려는 眞種說話를 성립
불교식 왕명사용 : 법흥왕-진덕여왕
㉤고구려 통하여 국가적 색체가 강한 북위"불교의 영향
㉥진흥왕때 고구려 승려 혜량을 국통으로 삼고, 그아래 주통, 군통을 두어 불교 교단조직
- 국가불교의 성격
㉦진평왕때 불교 크게 융성. 세속5계- 새로운 사회 윤리와 국가 정신을 확립.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