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적 논리로 풀어본 게임 분석 : 창세기전2
- 최초 등록일
- 2011.12.1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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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게임과 문화에서 A뿔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신화적 논리와 게임
2. 영웅신화의 의미
3. 신화적 논리로 본 게임 텍스트 분석 - <창세기전>
4. 나가며 - 현대적 신화로서 게임의 필요성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신화적 논리와 게임
사람은 정신과 정신을 구현하는 몸, 그리고 몸의 행동을 통해 구현되는 전체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구성된다. 하나의 사람은 속해 있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몸을 통해 ‘행동’함으로써 활동한다. 그리고 수많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를 정의함으로서 자아를 확립한다.
이 과정에서 사람은 자신의 의도와 몸, 전체 사회-환경과 필연적으로 마찰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누구나 욕망은 자신의 능력(몸)에 미치지 못하며, 욕망의 실현은 사회와 환경의 한계 때문에 온전히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 사회와 같이 복잡한 사회에서는 자신의 본 모습인 개성(ego)과 페르소나간 갈등이 많아져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 때문에 사람은 자기 자신을 찾는 일종의 무의식적 여행을 거칠 필요성이 있다. 과거에는 이야기나 동화, 신화를 통해 이루어졌던 이러한 과정이 오늘날은 컴퓨터 게임을 통해 구현된다.
이른바 영웅신화의 현대적 변용이 ‘컴퓨터 게임’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게임을 통해 인간은 예전에 ‘신화’가 그랬던 것처럼 ‘자아의 여행’을 떠나게 된다. 본래 신화, 그 중에서도 영웅 신화는 결여를 깨닫고 자아의 변용으로서 영웅이 되어 우리가 모르는 세상인 ‘무의식’으로 향하는 여행이다. 이 여행의 과정에서 인간은 미궁과 관문 수호자인 괴물과 싸우고 영적 스승을 만나 자신의 문제점, 곧 그림자와의 싸움을 치르게 된다. 이 싸움이 끝나고 자신의 이상향인 여신을 만난 인간은 다시 본래의 세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우리는 게임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영웅 신화로서의 게임을 정의한 후 구체적인 현대판 신화, ‘게임’을 통해 게임에서 구현되는 영웅신화를 분석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창세기전2>을 통해 현대적 신화가 과거의 신화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현대에 있어 게임이라는 형태의 신화가 필요한 이유를 도출하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도서
최유찬, 『컴퓨터 게임의 이해』, (서울, 문화과학사, 2002)
허준석, 『재미의 비즈니스-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 (서울, 책세상, 2006)
류현주, 『컴퓨터 게임과 내러티브』, (서울, 현암사, 2003)
게임
《창세기전2》, 소프트맥스, 1996년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