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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리즘의 장과 민주주의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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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20
최종 저작일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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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널리즘의 장과 민주주의

목차

I. 머리말

II. 장 - 개념의 발생과 구조
1. 상징적 지배의 사회학
2. 사회공간, 자본, 장 그리고 하비투스

III. 저널리즘의 장
1. 분석의 세 계기
2. 구조와 이해
3. 계급 하비투스
4. 사악한 효과
5. 저널리즘의 윤리와 민주주의

IV. 맺음말

후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장 - 개념의 발생과 구조


1. 상징적 지배의 사회학

한 개념은 다의적이며, 종종 이질적인 요소들을 포함한다. 개념은 이렇게 해서 어떤 문제들을 지시하는데, 그것들 없이는 사실 개념의 의미도 없으며, 개념은 이 문제들이 명료해지는 한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한 개념은 그것이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또 응답하고 있는 문제들에 따라서 적절히 평가될 수 있는 것이다. 장이라는 개념 또한 예외는 아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지시하고 있는 문제들이란 어떤 것일까? 이 질문에 대답하려면 먼저 장이라는 개념이 언제, 어떤 계기로 부르디외의 사회학체계 속에 도입되었는지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을 위해 부르디외의 다음과 같은 해명을 먼저 들어보자.

“나는 언제나 단지 실천에 관해 말했을 뿐입니다. 즉 하비투스나 전략 등의 개념 속에 응축되어 있는 거창한 이론적 의도는 내 작업의 시초에서부터 좀 불명확한 채로,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정교화된 형식으로 나타나 있었습니다. (장 개념은 그보다 훨씬 나중의 것입니다. 그것은 내가 1960년 경에 에콜 노르말(Ecole normale)의 세미나에서 시작했던 예술사회학의 연구들과, 경제와 사회 중 종교사회학에 관한 장의 논평 사이에 있는 접점으로부터 추출되었습니다.)” (Bourdieu, 1987c, p.33)


위의 진술은 우리의 질문과 관련해 두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시사해준다. 먼저 ‘장’이라는 개념은 하비투스나 전략, 상징자본 등과는 달리, 부르디외가 알제리에서 한 인류학적 작업들과는 별개의 맥락과 문제의식 속에서 발전되었다는 점이다. 7) 다음으로, 장이라는 개념이 예술사회학의 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베버(Max Weber)를 끌어들이면서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제 이 두 가지 사실이 의미하는 바를 좀 더 명료하게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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