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학이론목차
1. 서론: 피에르 부르디외와 알렝 비알라2. 17세기 프랑스 문학장(場)의 형성과 작가의 전략
2-1. 아카데미의 부흥
2-2. 저작권과 국가권력: 초기 문학장의 모호성
2-3. 작가의 전략
3. 문학장 사회학의 유용성과 한계
3-1. 반영이론을 넘어
3-2. 또 다른 사회학주의의 위험
4. 결론
본문내용
2. 17세기 프랑스 문학장의 형성과 작가의 전략비알라는 17세기에 최초로 문학장의 형성이 가능케 된 것은 문학이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서 승인cons?cration될 수 있는 사회적 토대가 이 때 마련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한다. 그런데 이 사회적 토대는 단선적으로 마련된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의 역사적 사안이 복합적으로 작용, 하나의 망(網)r?seau을 형성함으로서 구축된 것이다. 이 망은 추상적인 구성체가 아니라, 내부적으로나 외부와의 관계에 있어서 갈등과 투쟁으로 말미암은 긴장으로 이루어진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하나의 장소lieu, 곧 장champ이기도 하다. 내부의 긴장이 주로 문학이라는 개념 자체를 둘러싸고 조성된 것이라면, 외부와의 긴장은 문학을 자기 뜻대로 조절하려는 권력과의 관계에서 발생한다. 이 망과 긴장의 존재 자체가 문학이 하나의 구분된 사회공간으로 구축되어짐을 의미하는 것이다.
2-1. 아카데미의 부흥
프랑스에서 17세기에 문학장이 최초로 형성될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 다시 말해 위에 언급된 복합적인 역사적 구성체로서의 망이 조성될 수 있었던 배경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이 물음에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아카데미의 부흥과 저작권 확립, 독자군의 확산 등이다. 특히 아카데미의 부흥과 정착은 다른 어떤 현상보다도 이 시기에 문학을 사회적으로 분화된 영역으로 정착케 해준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아카데미는 지금도 흔히 통용되는 어휘이지만, 그 의미의 외연은 분명하지 않다. 사전적으로는 어떤 협회나 학원, 교습소, 또는 대학구(區)를 통칭하는 단어가 아카데미이다. 그렇다면 이 용어의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17세기에 강조되던 생각은, 아카데미는 기본적으로 전문가들 사이의 사유를 위한 모임이어야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도비냑D`Aubignac 신부가 1663년에 정의한 바에 따르면, 아카데미는 “대중을 가르치는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인들로서 자신의 연구와 작업을 함께 통합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5)이다. 또한 리슐레Richelet는 1680년에 나온 『사전Dictionnaire』에서, 아카데미는 “문인이나 자유로운 예술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문학과 자신의 예술에 대하여 말하기 위하여“ 모이는 사회집단이라고 규정한다6).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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