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종교성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1.12.22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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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의 종교성 특별히 종교의식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유교의 종교성에 대한 비판
2)유교의 종교적 구조와 특성
3)유교의 종교적 인식
1. 천명을 따르는 길
2. 죽음을 삶 속에 포섭하는 삶
3. 인륜의 도리를 밝히고 실현하는 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500년의 조선시대 아니 그 이전부터 내려온 유교의 영향은 지금까지도 우리의 삶 속에 깊이 뿌리내려있다. 따라서, 아직도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자연스럽고, 추석과 설날 및 공휴일마다 제사 문제로 종교적인 갈등이 드러난다. 이런 유교가 어떤 종교성을 가지고 있는가? 과연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인가 하는 문제는 우리가 쉽게 넘길 수 없고 확실하게 알아야할 부분임에 분명하다. 이 글에서는 유교의 종교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유교의 종교성에 대한 비판
먼저, ‘종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은 종교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전통적인 해석에 따라 보편적인 종교를 정의하면 교리, 신앙 대상으로서의 전래자, 의식, 공적 인정들을 필수요소로 소유한다. 마테오 리치 등 일련의 선교사들은 유교, 특히 정주이학에는 절대자로서의 인격적 신과 그에 의한 세계 창조가 없음을 비판하였다. 물론 불교에서도 절대자와 창조개념은 없지만 교단조직이나 신앙숭배, 자비와 박애, 구세관념 등에서 공통점을 나타내고 따라서 공적인정을 받는 보편적 종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교의 종교성 여부를 논할 때에도 전통적 종교의 기준에 유교가 부합되는가하는 물음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고대 유교사상에서 종교적 특성들을 찾아 해석하는 작업이 주류를 이루었고 대체적으로 은주 이래 내려오는 의식이나 조상신에 대한 제의에서 찾아왔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진행된 유교의 종교성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여 보면 조상신에 대한 믿음, 제사의 형식 속에서 드러나는 의식의 경건성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황의동 『유고와 현대와의 대화』, 예문서원, 2002
박이문, 『종교란 무엇인가』, 일조각, 1985, 65-68쪽
Max Weber, 『프로테스탄스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문예출판사, 44쪽
논문과 학술지
금장태, ‘유교의 종교성과 유교-천주교의 교류 ’, 종교와 문화,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9호 2003.
전병술, ‘유교의 종교성 연구- 양명학의 신비적 체험을 중심으로’ , 한국양명학회 논문집 제6호 2006년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