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칼바르트의 특별계시에 대한 이해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계시란 무엇인가?
1) 일반계시와 특수계시
2. 바르트의 계시이해
1)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계시
(1) 계시된 말씀인 역사적 예수 그리스도
(2) 쓰여진 말씀인 성서
(3) 선포된 말씀인 교회의 설교
2) 계시의 삼위일체적 성격
(1) 삼위일체이신 하나님
(2) 객관적 계시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3) 주관적 계시로서의 성령
Ⅲ.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신에 대한 질문과 근원적인 궁금증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우리의 삶에 있어서 결코 사라지지 않을 필연적 물음들이다. 마찬가지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우리가 믿고 고백하는 하나님에 대한 물음과 궁금증들은 늘 우리의 실존가운데 존재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나시며 어떤 방식으로 현존하시는가?”, “하나님이 지금 나의 삶 가운데에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와 같은 물음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피해갈 수 없는, 말 그대로 불가피한 것들이다.
결국, 이 모든 물음들은 신학에서 말하는 ‘계시(啓示)’라는 용어로 귀결된다. 즉, 계시론은 우리 존재의 근원에서 시작된 물음에 대하여 탐구하며, 우리의 실존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역사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계시를 제대로 이해하고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일인 것이다.
신학자 칼 바르트는 20세기 초 자유주의의 물결 속에서 그 권위와 주권이 크게 상실된 하나님의 초월성을 강조하며 계시에 대해 새로운 전환점을 일으킨 20세기 신학의 교부이다. 21세기가 시작된지 10년이 지나가는 지금에도, 계시론을 연구하는 것은 진부하며 흥미롭지 않을 수 있다. 신학자의 깊은 성찰과 사색에서 나온 계시론을 고찰함을 통하여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읽을 수 있다.
참고 자료
1.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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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바르트 “아니오! :에밀 부르너에 대한 답변”,자연신학
2.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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