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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민주주의 의미론의 전선 및 자치행정의 경험과 기대

자크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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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2.24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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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민주주의 의미론의 전선 및 자치행정의 경험과 기대 : 감상과 요약

목차

1. 들어가며

2. 사회민주주의 개념의 역사적 의미론 및 지향점
1) 개념의 역사적 의미론
2) 정치적, 사회적 전선의 지향점

4. 자치행정의 경험과 기대
1) 경험 (상조금고)
2) 기대

5. 마치며

본문내용

사회민주주의 의미론의 전선 및 자치행정의 경험과 기대



1. 들어가며
처음으로 독일은 인류 역사상 공적 복지제도를 시행하였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스마르크시대의 사회보험이다. 여기에 복지제도와 마찬가지로 사회민주주의도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비스마르크의 공적 복지제도와 사회민주주의 진영은 초기에는 같은 길을 걷지 못했다. 즉 비스마르크는 1881년에 산재보험입법을 비롯하여 약 10여 년의 세월을 거치면서 건강보험법과 연금보험법을 발의했다. 하지만 비스마르크는 자신이 이룩한 복지제도를 ‘의회와 고위 관료 사이에서 태어난 사생아’ 라고 혹평할 정도로 입법결과를 못마땅하게 여겼다.
당시 비스마르크 지배정치의 대척점에 있던 사회민주주의 진영은 이러한 공적 복지정책에 대해 완강하게 반대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공적 사회보험제도를 받아들었다. 대략적인 이유는 공적 보험제도가 노동하는 삶의 질을 상당히 높일 뿐만 아니라 공적 보험조합의 조직과 연대정신도 키우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는 자치행정의 경험과 기대가 있었다. 그래서 본 발표문에서는 사회민주주의의 개념 및 지향점 그리고 자치행정의 경험과 기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사회민주주의 개념의 역사적 의미론 및 지향점
1) 개념의 역사적 의미론
로체츠 폰 슈타인은 사회민주주의를 계급사회가 내전에 빠지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 갈등조정을 제도화하는 미래의 사회구성으로 생각했다. 또한 슈타인은 신분제 질서에서 자유주의 정치를 거쳐 사회적 운동으로 넘어가는 단선적 발전이론이 독일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았다. 당시 프로이센은 정치체제와 사회구조를 한데 묶어야 할 공민의 동질성이 아직 성숙되지 않는 상황에서 경제사회가 시민사회를 대신하고 있었고 슈타인은 이점을 근거로 들면서 자신의 주장을 펴나갔다. 그가 1848년 3월 혁명의 경험을 요약한 결론에 따르면 자유주의 요소와 사회적 요소가 서로에게 장애로 작용하면서 결국 반동정치를 불러왔다는 것이다. 박근갑, 「개념과 방법」, 『복지국가 만들기』, 문학과 지성사, 2009, p.24.
그는 독일 사회적 보수주의의 주춧돌을 놓은 이론가였다. 그는 왕정체제를 자주적이며 인격적인 국가존재의 가장 완벽한 표현으로 보았다. 이렇듯 그는 “고귀한 국가 본성이란 통치권과 법률이 어느 특정한 사회계급의 손아귀에 빠지는 상황에서 마주서서 분투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기본인식은 소유계급과 무산계급 사이에서 불거진 반목이 결국 화해에 이르지 못한 결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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