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암각화(동양미술의이해)
- 최초 등록일
- 2012.01.05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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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구대암각화(동양미술의이해)
목차
1. 서론
2. 암각화
3. 암각화가 지니고 있는 의미
3.1. 구체적인 물체
3.1.1. 동물
3.1.1.1. 바다 동물
3.1.1.2. 육지동물
3.1.2. 사람
3.1.2.1. 성기를 내밀고 춤추는 남자
3.1.2.2. 여자 샤먼
3.1.2.3. 배 그림
3.1.2.4. 얼굴
3.2. 추상적인 도형
3.2.1. 신상 암각화
3.2.1.1.고령 양전리 암각화
3.2.1.2. 고령 안화리 암각화
3.2.1.3. 포항 칠포리 암각화
3.2.1.4. 경주 석장동 암각화
3.2.2. 기하학문 암각화
3.2.2.1. 동심원, 소용돌이
3.2.2.2. 마름모, 사각형 문양
3.2.2.3. 타원형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원시신앙은 인류의 출현과 더불어 발생하였다. 인간은 원시사회의 자연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활의 지혜가 요구되었으며 그 방편으로 종교적 대응이 필요하였다. 선사시대 사라들은 변화무쌍한 자연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키우면서 체험한 초자연적 신비현상과 우주 천체의 변화에 공포심과 경외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 대응책으로 초자연적 현상에 대한 신앙의례가 발생하였고 그와 관련된 조각품들도 제작하였다.
선사시대는 수렵?어로활동이 생업과 직결되는 문제임에 따라 번식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앙의례가 중요한 의식으로 자리 잡았을 것이고 이를 반영하여 풍요와 번식을 기원하는 조각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것이 곧 암각화이다. 암각화는 문자가 없던 선사시대의 생활모습 뿐만아니라 그들의 정신세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주요한 자료로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암각화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를 추측해봄으로서 선사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엿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한반도 선사시대 기하문암각화의 유형과 성격」, 송화섭,『선사와 고대(제5호)』, 1993, 한국고대학회
2.「한국 암각화에 나타난 태양신 숭배」, 임세권, 『한국암각화연구(창간호)』, 1999, 한국암각화학회
4.「암각화를 통해서 본 우리 나라 선사인들의 신앙 사유」, 장명수, 『한국암각화연구(창간호)』, 1999, 한국암각화학회
5.『살아있는 신화 바위그림』, 정동찬, 1996, 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