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현대사] 중국의 초기 사회주의 인식과 그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2.01.06
- 최종 저작일
- 2011.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 동아시아사 수업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사료와 책에 근거해서 열심히 쓴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았어요!! ^^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신문화 운동과 마르크스주의의 전파
- 신문화 운동과 그 사상적 분열
2-1. 신문화 운동
2-2. 마르크스주의 수용에 관한 3대 논쟁
3. 중국 마르크스주의의 특징
3-1. 천두슈
3-2. 리다자오
4.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중국의 마르크스주의 수용은 그 발전 단계에 따라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5·4운동에서 1927년까지의 제1차 국내 혁명전쟁 시기로서, 이 시기는 마르크스주의 철학 체계 중 주로 사적 유물론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지식인들도 사적 유물론을 응용하여 중국 혁명에 대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둘째 시기는 대혁명의 실패(1927년) 이후 1930년대 중반기까지로, 이 시기에는 주로 변증법적 유물론이나 인식론 등 이 이전에 비해 계통적이고 대중적으로 소개되었다. 셋째 시기는 1930년대 중반부터 1949년 인민공화국의 성립을 보기까지의 시기로서, 이때 중국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중국혁명의 실천이 상호 결합하여 마오쩌둥(毛澤東) 사상이 성립하였다. 즉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중국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중국화로서의 ‘자각 능동성’(voluntarism)을 특징으로 하는 마오쩌둥 사상은 이와 같이 1919년 5·4운동을 전후해서 이루어진 마르크스주의 전개의 연속선상에 있다. 그리고 마오쩌둥의 이러한 기본 사상은 중국 현대사에서 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1970년대 후반까지도 이데올로기 투쟁을 강조하는 형태로서 유지되어 왔다. 이상과 같이 형성되고 전개되어 온 마오쩌둥 사상의 연원은 시기적으로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가 수용되기 시작하는 때인 1919년 5·4운동 시기까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리고 인물로서는 마르크스주의 전파에 최대의 역할을 했고 창당의 산파 역할을 한 리다자오(李大釗)와 천두슈(陳獨秀)에게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마오쩌둥 사상의 연원으로서 5·4시기(1921년 창당시기까지로 제한) 리다자오와 천두슈의 마르크스주의 수용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조경란, 『중국 근현대 사상의 탐색』, 삼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