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 해석에 얽힌 쟁점과 교육적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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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 기말레포트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10편 이상의 논문을 읽고 작성한 자료입니다.목차
1. 서언2. 연구사 검토
3. 작품 분석
4교육적 활용방안
5. 결언
본문내용
「공무도하가」해석에 얽힌 쟁점에 대한 논의와교육적 활용방안
1. 서언
「공무도하가」는 「구지가」, 「황조가」와 더불어 우리의 상고시가 중 가장 오래된 노래로 평가받고 있다. 3세기에 이루어진 후한 채옹(蔡邕)의 『금조』(琴操), 진(晋) 최표(崔豹)의 『고금주』(古今註)를 위시한 여러 중국 문헌에 전하는 것을 『해동역사』(海東繹史)에 옮겨놓아 널리 알려졌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가지고 전해진「공무도하가」는 여전히 작자, 국적에 대한 의문을 비롯하여 창작시기, 작품 이름, 지명, 작품 성격 및 문학사적 의의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이를 두고 많은 논자가 다양한 주장을 펴고 있다. 여타의 고전시가와 마찬가지로 「공무도하가」역시 배경설화가 의미 해석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작가 규명에 대한 논의와 작품 해석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그 논의의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다기보다는 여전히 다양한 가능성으로 남아있으며, 다양한 작가와 해석의 가능성이 문학교육적으로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공무도하가」를 둘러싸고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쟁점과 그에 대한 연구사, 그에 따른 작품 분석을 살펴보고, 작품의 문학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연구사 검토
「공무도하가」에 대한 연구는 다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원전 자료와 고증 문제 김현용, 「<공무도하가>의 고증문제」, 일지사, 『한국학보』3집, 1977, 235-237쪽, 작품의 새로운 해석이나 배경설화에 나타난 인물을 중심으로 한 해석 시도 김영수, 「<공무도하가> 신해석 - `백수광부`의 정체와 `被髮提壺`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시가연구』3집, 한국시가학회, 1998, 5-47쪽, 작품에 대한 총체적 접근 성기옥, 「<공무도하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89, 고전문학교육으로의 확장 서유경, 「<공무도하가>에 대한 표현 교육론적 연구」, 『고전문학과 교육』제 14집, 한국고전 1981 등 다양한 연구가 이뤄진 가운데 그 간에 논의된 연구사를 간략히 검토해 보도록 한다.
① 작품 제목은 공후인인가, 공무도하가인가?
안자산(1922), 김태준(1931)은 「공후인」이라 하였고, 양재연(1953)은 「공후인」은 악곡의 명칭이므로 부적절하니 「공무도하가」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서수생(1961)은 「공후인」은 악부시의 명칭이므로 둘 다 쓰일 수 있다고 보았다. 이후 조동일(1982), 정하영(1992), 송준호(1993)는 개념상「공후인」은 악기인 공후의 성조와 상관하여 붙여진 악곡의 명칭이므로 내용으로 보아 「공무도하가」라 명명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보았다. 조기영, 『<공무도하가>연구에 있어서 열가지 쟁점』, 목원어문학 제 14, 61-112쪽 이상의 내용을 정리해 볼 때, 「공무도하가」는 악공의 명칭인 「공후인」으로도 널리 알려져 왔다. 악곡에 수반되는 노래였기 때문에 강한 전승력을 지니고 오랜 생명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악부의 형식으로 지어진 「공후인」의 `引`은 원래 琴曲에 따른 題名이었다.
참고 자료
강명혜, 「죽음과 재생의 노래 - 공무도하가」, 『우리문학연구』18집김영수, 「<공무도하가> 신해석 - `백수광부`의 정체와 `被髮提壺`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시가연구』3집, 한국시가학회, 1998
김영수, 「공무도하가 신해석」, 『한국시가연구』, 1998
김학성, 「공후인의 신고찰」,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출판국, 1980
김현용, 「<공무도하가>의 고증문제」, 일지사, 『한국학보』3집, 1977
서유경, 「<공무도하가>에 대한 표현 교육론적 연구」, 『고전문학과 교육』제 14집, 한국고전, 1981
성기옥, 「<공무도하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89
정병욱, 「공무도하가 `공후인`」, 『한국시가문학사』상, 1967
조기영, 『<공무도하가>연구에 있어서 열가지 쟁점』, 목원어문학 제 1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1982
현승환, 「공무도하가 배경설화와 무혼굿」, 『한국민속학』 5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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