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이론으로 바라본 이동통신시장 경쟁 구조

*보*
최초 등록일
2012.01.11
최종 저작일
2011.11
1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 연구는 통신시장 3사의 경쟁 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3개의 통신 사업자로 국한되어 있고 과점시장의 특징인 시장의 변화가 적은 점을 고려하여 최근 통신시장의 이슈로 부각된 iPhone의 도입 사례를 통해 통신시장의 경쟁 구도를 분석하려 한다. 하지만 통신시장에서는 통신사업자 외에도 정부, 통신 서비스 가입자, 방송통신위원회, 여론과 같은 경제주체들이 관여하고 있고 특히 공공재인 주파수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통신 3사의 자체 전략 수립과 전략 행보가 한정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iPhone 도입으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통신사업자의 주 수입원이 음성에서 데이터로 변화하는 등 수익구조, 플랫폼 및 단말기 사업자의 변화 등과 맞물리면서 통신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이런 경쟁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통신시장의 행동과 움직임을 관찰하여 시장 경쟁구도를 파악하려 한다.

목차

1장.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연구 범위
1-4. 연구 방법
1-5. 연구 구성

2장. 통신시장 경쟁구도 분석
2-1. 가설 설정
2-2. 통신시장의 내쉬 균형
2-2-1. iPhone의 출시
2-2-2. KT와 SKT의 iPhone 도입
2-2-3. 시장에 주어진 KT iPhone 도입
2-2-4. SKT의 iPhone 도입 여부에 관한 선택
2-2-5. iPhone 도입시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2-3. 통신시장의 보복 경쟁
2-3-1. 이론적 배경
2-3-2. 보복 경쟁 구조
2-3-3. 통신시장에의 적용

3장. 결론
3-1. 시사점
3-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본문내용

통신시장을 겉으로 바라보면 동일한 단말기를 공급하는 동질화된 제품을 공급하는 통신사들로 국내 통신 시장이 구성되어 있고, 이들은 차별화된 통신 서비스를 강조하면서 통신 서비스 품질 경쟁 및 요금제를 위시한 가격경쟁, 기타 광고 경쟁을 하는 차별 과점 시장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KT의 iPhone 도입으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의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무선시장 전체로 보았을 때 아래와 같이 3사의 매출액의 변동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5] 통신사별 매출액 변동 추이

의심해보아야 할 점은 플랫폼시장의 변화, 유·무선 통신시장의 통합 경향,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등의 기술적 외생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통신시장에서 3사의 매출액이 변화가 적은 상태에서 꾸준한 상태를 유지되고 있는 사실에 대하여 의심해 볼만 하다. 그렇다면 게임이론의 과점시장 이론에서 설명하는 과점 시장 속 내쉬균형이 우리나라의 통신시장 경쟁 패러다임 속에서도 존재하는 지, 3사의 광고 경쟁이 과연 암묵적 담합형태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해 보았다.

가설 1. 우리나라 통신시장에는 내쉬균형이 존재하고 그 균형에 따라 3사가 전략을 수립하고 행동한다.

가설 2. 우리나라 통신시장은 과열된 보복 형태의 경쟁 구도를 만들기 어렵다.

내쉬균형의 가설의 중요한 가정인 경쟁 주체간 서로의 전략을 알고 이에 대응한다는 가정은 다른 산업군에서는 정보 비대칭으로 인해 비현실적인 가정이지만, 우리나라 통신시장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통신 사업자에 대한 공시가 이루어지고 인가와 허가의 절차를 밟아야 통신사업자 전략을 바꿀 수 있다는 면, 그리고 통신사업자가 자사에 연구소를 운영하여 경쟁사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게임이론의 내쉬균형을 가설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외부적으로 경쟁구도가 표현되는 과열 마케팅 전략 등이 실질적인 경쟁사에 대한 공격을 하지 않고, 통신시장의 특성과 다양한 경제주체들의 관여로 인해 과열 경쟁 구도를 만들기 어렵다고 두 번째 가설을 설정하였다.

참고 자료

Fisher, R. (1964). 'Fractionating conflict'. In R. Fisher(ed.), International Conflict and Behavioral Science: The Craigville Papers, Basic Books, New York.
Deutsch, M. and R. M. Krauss. (1960). The effect of threat on interpersonal bargaining,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61, pp. 181-189.
Hamel, G. and C. K. Prahalad. (1990). Strategic intent, The McKinsey Quarterly, pp. 36-61.
Porter, M. E. (1980). Competitive Strategy, Free Press, New York.
Porter, M. E. (1985). Competitive Advantage, Free Press, New York.
Prahald, C. K. and G. Hamel. (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8(3), pp. 19-91.
Schelling, T. C. (1960). The Strategy of Conflict,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게임이론으로 바라본 이동통신시장 경쟁 구조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