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의 역사(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2.01.19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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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교 및 소논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대인의 성경해석
2. 사도 시대
3. 교부 시대
4. 중세 시대
5. 종교개혁 시대
6. 종교개혁 이후 시대
7. 현대 시대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본 론
1. 유대인들의 성경해석
유대교의 성경해석자들은 자신의 성경들을 자신들이 경험하는 동시대의 상황과 현실들을 접목시키려는 시도를 했다. 랍비계의 유대교는 모세의 율법을 적용하는 과정 속에서 유대인의 정체성을 보호하는 피난처를 발견한다. 헬라계의 유대교는 외부의 영향들을 거부하는 대신에, 자신들의 신앙 체계를 플라톤 철학의 신앙 체계에 적응시키려는 시도를 했다. 그리고 금욕적인 쿰란인들은 자신들의 동시대의 사건들을 설명하고자 구약 예언들이란 광산을 채굴했다. 이러한 풍부하고도 복잡한 해석의 조류로부터 새로운 해석의 물결인 그리스도인의 해석이 흘러나오게 된다.2)
1.1. 랍비계 유대교
예루살렘과 유대에 중심을 둔, 유대교의 이 지류는 신약시대 즈음 그리스-로마 문화에 적응하라는 점증하는 압력 속에서 히브리 성경들, 특히 토라에 대한 순종을 고양시켰다.
1.1.1. 랍비계 유대교의 해석 방법
1) 할라카(Halakah, 히브리어로 “따라야할 법칙”): 특별히 구약의 율법자료들로부터 기인한, 인간의 행동을 위한 연역적인 원리들과 규범들을 담고 있다.
2) 하가다(Haggadah, 히브리어로 “하나의 이야기”): 성경 본문을 예증하고 독자들을 계도하기 위한 목적에서 전체 구약이 제공하는 이야기들과 잠언들에 의존하고 있다.
1.1.2. 랍비계 유대교의 주요 작품
1) 미쉬나(Mishnah): 힐렐(Hillel)3)과 샴마이(Shammai, 주전 1세기 말에서 주후 1세기 초)에 이르는 초기의 지도적인 랍비들의 구전 가르침들을 제시하고 있다. 아보트(Abot), 문자적으로 “교부들”이라 불리는 또 하나의 저작이 미쉬나의 저자들이 가르쳤던 것은 시내산에서 모세가 받은 구전 율법의 일부라고 확인하고 있다. 아보트의 내용은 대부분 할라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