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양계초 수용과 양계초의 조선에 대한 인식
- 최초 등록일
- 2012.02.02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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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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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梁啓超의 성취 및 시대인식
3. 조선의 梁啓超 수용 - 근대화 담론에의 영향
4. 梁啓超의 조선에 대한 인식 - 중국 계몽을 위한 반면교사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중수교도 벌써 20년이 넘었다. 봇물 터진 듯 그간 양국 간의 교류는 의심할 바 없이 다른 어느 나라와의 교류보다 훨씬 활발하고 중요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수교 이전 양국 간의 문화교류는 상당히 오랜 침체기를 겪었다. 약 100년 전 먼저 근대화한 서구 및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각각 식민지·半식민지 상태로 피동적인 근대화를 시작하며 역시 피동적으로 서로간의 오랜 문화적 교류를 중단해야만 했다.
유구한 한중 문화교류사의 최대 침체기였다. 다만 그 침체기 바로 직전에 어느 시기보다 활발한 문화적 교류가 있어 오늘날과 같은 왕성한 교류를 위한 전통의 불씨를 남겼다. 고대에서 현대로 향해 가는 과도기에 중국 維新派 啓蒙主義 지식인의 대표적 인물인 梁啓超(1873-1929)가 조선의 정치·문화·사상 및 문학계 등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을 말한다.
梁啓超는 중국 근대 중국의 근대를 언제부터 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분야마다 또 연구자마다 그 특징 및 변화에 대한 인식이 다름에 따라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다. 본고에서는 그 상한시점을 아편전쟁으로, 하한시점을 오사운동으로 보는 시기구분법을 따랐다.
를 대표하는 걸출한 사상가이자 정치가·문인·언론인이었다. 그의 방대한 저술과 강연은 중국의 정치·사회 및 문화 분야에서의 개혁운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조선에 소개된 이후 개화기 애국계몽주의 지식인들에게도 강렬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梁啓超 또한 당시 조선의 상황에 대한 상당한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 관심을 표명하며 이를 통해 중국을 위한 일종의 교훈을 추구함으로써 일방의 수용에 그치지 않고 어느 정도 상호 작용하는 교류관계를 형성했다.
위와 같은 한중 양국 古近代 交流史의 대미를 장식한 중대한 상황에 관심을 갖게 된 필자는 그간 주로 梁啓超의 문학에 대해 탐구해왔다. 사실 그를 비롯한 유신파 또는 개량파는 결국 정치적으로는 뿌리 깊은 중국의 보수성을 극복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의 문학을 비롯한 계몽 활동은 본래 정치운동에 부응하여 전개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중국 근대문화의 발전방향을 결정짓고 나아가 五四新文化運動의 선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