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리포터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열심히 적은 내용입니다. 칭찬을 잘 하시지 않는 구약학 교수님이신데, 공개적으로 칭찬을 받은 리포터입니다. 그리고 당연 A+를 받은 내용이구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성전의 개념
① 준비
② 인물
③ 수행
④ 헤렘( )
⑤ 결과
2. 고대 이스라엘 역사상의 거룩한 전쟁
① 신명기와 거룩한 전쟁
② 군주정치 시대
③ 예언자 시대
④ 묵시적 개념 (신구약 중간기)
3.구약 성서의 신앙과 '거룩한 전쟁' 이데올로기
① 신적인 전사
② 제의, 전승, 성전의 이데올로기
③ 군주정치와 성전의 이데올로기
④ 바벨론 포로, 회복 그리고 성전의 이데올로기
4. 여호와의 전쟁의 정당성
① 윤리적 측면
② 구속사적 측면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그리스도인은 행동하기에 앞서서 신학적인 반성과 진리 위에 확고히 서야만 한다. 그것은 모든 행위의 결과를 책임져야 하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전쟁 가운데서 우리 그리스도인은 얼마나 신학적이며 성서적이었는가? 자국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또는 자신의 이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해왔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세계를 보면 평화를 위해 전쟁을 치렀고 중계와 관용을 위한 전쟁을 치렀는데 문제는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도 그와 같은 전쟁을 행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히브리 민족은 일반 고대 전쟁과 다른 전쟁의 개념이 나오는데 그것이 "거룩한 전쟁"(聖傳)인 것이다.
이 의로운 전쟁의 목적은 정의의 옹호와 평화의 회복에 있었다. 그래서 평화가 하나의 이상으로 생각되었으며, 중재가 실패로 끝난 후에는 최후의 수단으로서 전쟁에 호소하는 것이 필연적이었다. 그러나 전쟁이 영구평화의 회복을 방해하기 위하여 취해진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전쟁 행위는 일종의 규약에 의해 제약을 받아야 했다.
참고 자료
1. 롤만드 헤리슨, 류호준·박철현 역, 『구약 서론(중)』,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4
2. 김이곤, 『구약성서의 고난 신학』, 한국 신학 연구소, 1989
3. G. 폰라트, 김정준 역, 『폰라트 논문집』,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78
4. L. E. Toombs, N. Gottwald, 『기독교 대백과 사전 13권』, 기독교문사, 1984
5. 전용원, “드보라의 노래에 나타난 거룩한 전쟁 연구”, 감리교 신학대학교 석사 논문, 1993
6. P. C 크레이지, 박권섭 역, 『구약의 전쟁론』, 백합 출판사, 1984
7. 정규남, 『구약 신학의 맥』, 두란노, 1996
8. R. E. 클레멘츠, 『고대 이스라엘의 세계』, 은성, 1996
9. R. H. 베인튼, 채수일 역, 『전쟁, 평화, 기독교』,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1
10. 게오르크. 포오러, 방석종 역, 『이스라엘 역사』, 성광 문화사, 1982
11. 구덕관, 『구약 신학』, 대한 기독교 서회, 1991
12. 손석태, 『이스라엘의 선민 사상』, 성광 문화사, 1991
13. 이화천, 『기독교 전쟁』, 한국로고스연구원, 1990
14. 김이곤, "거룩한 전쟁신앙에 나타난 평화사상", 기독교 사상(10월호), 1986
15. 강사문, "정당전쟁론에 대한 성서적 해석", 기독교 사상(4월호), 1991
16. 강사문, "야훼 하느님의 전쟁에 대한 재고", 기독교 사상(6월호), 1984
17. 김이곤,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기독교 사상(6월호), 1996
18. 이화천, 『기독교의 전쟁관』, 한국로고서연구원,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