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음악과 <남생아 놀아라> 세안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2.02.06
- 최종 저작일
- 2011.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가. 제재 : 남생아 놀아라
나. 수업자의 의도
다. 제재의 개관
라. 제재의 목표
마. 지도상의 유의점
바. 본 수업을 위한 모둠 조직 및 편성
사.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본문내용
나. 수업자의 의도
아이들에게 전래동요란 즐거움의 자체여야 한다. 왜냐하면 전래동요는 예부터 놀이요의 성격으로 아이들과 함께 흘러오면서 놀이의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주어왔기 때문이다. 특히 3학년과 같이 저학년의 경우 추상적 접근보다 보다 실제적 접근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현재의 전래동요 수업은 교육과정의 본래 취지와는 달리 멀티미디어를 통한 클릭 위주의 가창 위주의 추상적 접근의 수업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이처럼 다양한 신체표현활동을 동반하지 않는 클릭 위주의 가창 수업은 전래동요 본연의 맛과 흥겨움을 잃어버리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그렇다고 놀이요로서 전래동요의 교실수업의 어려움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교실이라는 제한적 공간 내에서 때론 전개하기 어려운 표현활동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수업제재에 따른 교실공간의 재조직, 수업활동의 재구성 등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수업은 전래동요 수업을 본래의 놀이요 수업으로 어떻게 창의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음악에 대한 보다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접근 노력의 필요성을 어필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놀이요로서 이어져온 전래동요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 놀이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교실공간에서 경험하게 해줌으로써 ‘전래동요란 즐거운 것’, ‘재미있는 것’ 등과 같은 의미를 던져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였다.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3,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국정도서편찬위원회, 2010
강해인, 한국 전래동요의 연구 현황에 대한 검토, 2005
서은희, 전래동요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2003
조건화,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 방안,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