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 춘추전국시대(2010)>에 투영된 공자의 모습은?
- 최초 등록일
- 2012.02.14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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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역사와 문화 과제로서 <공자 - 춘추전국시대(2010)>에 투영된 공자의 모습은? 이라는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사기(史記)>의 기록과 영상 표현의 차이점
2) 공자가 지닌 신분적 한계점
3)공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종래 인식과 영상을 통해 얻어진 인식의 차이점)
4) 만세의 사표로 추앙되게 된 배경
5) 후세에 공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
6) 현대적 시각에서 공자에 대한 재평가
본문내용
사기의 기록과 영상 표현의 차이점을 보면, 먼저 사기의 기록은 기전체로 기록 되어있다. 간단히 말하면 파트별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의 경우는 연월에 따라 기술하는 편년체를 사용하였다. 즉 일기처럼 시간순서에 따라 써내려가는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사마천의 사기는 역사를 서술한 백과사전과 같은 책으로서 태초의 중국부터 자신의 시대까지인 중국 전체 역사가 저술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시대의 대표적 인물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그 시대상의 특징을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나 인물 중심이기 때문에 정책, 제도, 문물 등에 대한 부분이 결여될 수 있는 것이 단점이다. 또한 찾고자 하는 역사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면 일의 순서와 그 일에 관련된 인물간의 관계를 따지는 일이 복잡하다. 그러나 편년체는 시간 순서이기에 전체적인 통산의 흐름이 매끄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하나의 주제가 너무 분산되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영화나 소설같이 편년체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는 편년체적 서술방식을 취한 영화가 더욱 이해가기 쉽고, 또한 영화에서는 사기의 기록에서는 알 수 없는 공자의 인간적인 면모와 심리적인 묘사까지 그려내어, 당시 공자의 입장과 상황 등이 더욱더 큰 몰입감을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