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미술과 < 11 영상표현 - 3 움직이는 그림 > 세안 지도안 - 눈의 착시
- 최초 등록일
- 2012.02.15
- 최종 저작일
- 2011.10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실태 분석 및 기초 이론 탐색
Ⅱ. 교수 학습 과정안
Ⅲ. 수업을 마치며
본문내용
나. 단원의 개관
- 교재관 및 학생관
이 단원은 동영상 교육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움직이는 그림의 기본적인 원리인 착시 현상과 잔상 효과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멀티미디어 시대에서 학생들은 텔레비전, 광고, 인터넷, 컴퓨터 게임 등과 같은 매체들을 통하여 매일 끊임없이 움직이는 그림, 즉 동영상을 접하고 그것들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표현 영역의 확장으로서의 미술계에의 최근 동향과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시각 문화의 경험을 강조한다는 의미에서 ‘영상 표현’관련내용의 일환으로 본 단원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초등학교에서의 동영상교육은 동영상의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기초적인 동영상의 특징을 이해하여 간단한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동영상 인지능력발달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연계성있게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 지도관
이 단원의 내용 구성은 먼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동영상의 기본원리인 착시현상을 이해하고, 착시 현상의 하나인 잔상 효과를 ‘잔상 부채’와 원판을 이용한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를 통하여 직접 체험하는 활동으로 내용이 구성되었다. 원판을 이용한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는 작은 변화를 가진 일련의 연속된 그림들이 빠르게 돌아가면 마치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애니메이션의 연속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눈의 착시 효과와 잔상효과 때문이라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는 활동이 필요한데 이론적 설명만으로는 학생들이 어려워할 것이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다양한 착시관련 참고작품을 통해 간단한 유희적인 조형놀이를 퍼포먼스 상황으로 제시하여 눈의 착시와 잔상효과에 대한 눈의 시지각적 특성을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며, 이를 통한 총체적 체험으로 간단한 움직이는 그림을 만들어보는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였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8),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심상교(2000), 교육연극․ 연극교육, 서울:연극과 인간
교육과학기술부(2010),미술 3,4학년
교육과학기술부(2010),미술 3,4학년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조미의(2008), 초등미술과에서 시각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통합적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황연주(2004),동영상의 이해와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미술교육 제14호
조 열(2004), 시지각 구조를 이용한 착시디잔인, 디자인 영상논문집 제5호
안혜리(2005), 생활 속의 미술로서 시각문화에 기초한 미술교육과정 및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제2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