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행실태 조사검토서
- 최초 등록일
- 2012.02.16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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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민(내국인)여행실태 조사검토서입니다.
목차
국민여행실태 조사
1) 여행목적 및 성향
2) 선호 숙박시설 및 평균체류일수
3) 여행지 선택시 및 여행시설 이용시 고려요소
4) 국내여행 주요 방문지
5) 국내여행 소비패턴 및 라이프스타일
국내 여가환경 분석
1) 국내 여가환경변화 개념
2) 사회환경의 변화
3) 경제환경의 변화
4) 정책환경의 변화
국내 여가환경 분석
1) 여가활동의 변화
2) 여가활동의 유형별 참여비율
3) 세부항목별 여가활동 현황
4) 국내 여가활동의 트렌드
5) 미래여가산업 전망 - 소득수준 향상과 여가산업 성장
5) 미래여가산업 전망 - 국내여가산업 전망
분석종합
본문내용
국내 여가환경 분석
2) 사회환경의 변화
인구구조의 다변화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노인관심 증대 / 유소년층 비중 지속적 감소
결혼, 가족의 가치관, 가족구성방식 다변화 - 다양한 가족의 형태 등장
→ 미혼독신가구, 노인단독가구, 독립가구, 한무보가족, 1세대 가족(Dink) 등의 형태 분화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창조
네트워크화 개인주의 시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기존사회의 변화 - 탈공간화, ‘따로 또 같아’→ 사회재생산화
개인중심 네트워크화 - 블로그의 발전, 커뮤니티 카페의 발전
인터넷을 통한 공갑대 형성 → 온/오프라인에서 결집된 대중의 힘 발휘
인터넷이용자중 40%가 블로그, 미니홈피 운영, 블로거 비중이 비블로거에 비해 3배이상 높음
사회적코드 FUN과 Creative
사회전반에 ‘웃음’을 화두로하는 FUN이 중요한 코드로 인식 - 기능+재미, 웃음을 주는 소비 증가
유머경영의 확산 - 신나는 일터 지향 복리후생 및 능력개발, 문화생활지원확대, 가족과의 시간 증가
→ 여가생활의 보다 다양하고 풍요롭게 즐길 수 있는 환경 마련
창의력 승부 지식기반사회 - 창의가 개인, 기업, 국가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 → 문화, 산업 전반의 핵심가치로 확산
Story Telling Dream Society
이성적 소비지향 → 감성적 소비지향 : 자기실현의 욕구가 강한 감성시대 도래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보다는 그것에 담긴 시대정신과 이야기, 라이프스타일 중시
정보화사회 → 상상력, 독창성 중심의 Dream Society 패러다임의 부각 : 기업, 개인, 지역사회가 지식이나 정보가 아닌 이야기를 바탕으로 성공하는 시대
제품 기술, 기능중시 → 디자인, 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 감성 자극, 새로운 경쟁력 핵심요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