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미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2.11.02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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퐁네프의 연인들, 친구, 가부키, 햄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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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퐁네프의 연인들
2. 친구
3. 가부키
4. 햄릿
본문내용
무대 디자인의 위치
인간을 둘러싼 디자인의 환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생활(Living)이고 다른 하나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다. 무대 디자인은 바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한 지점에 있다. 요즘 디자인의 영역은 모두 서로 상대적으로 물려 있어서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패션 디자인이 ‘생활ꡑ이나 또는ꡐ커뮤니케이션ꡑ의 한 곳에만 속해 있다고 할 수 없듯이 무대 디자인도 두 환경에 다 속해 있다. 생활과 커뮤니케이션이 연결되어 있는 부분 중에서 환경 디자인과 물려 있는 것이다. 환경 디자인은 생활환경과 극환경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무대 디자인은 극환경 안에서 영화, TV, 연극 등의 매체와 물려 있으면서 존재한다. 디자인이라는 거대 환경에 속해 있으면서 그 시스템을 공유하는 분야인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 무대 디자인의 위치를 찾아볼 수 있다. 흔히 무대 디자인하면 눈에 보이는 분명한 결과물이 있기 때문에 2차원적, 또는 3차원적인 디자인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무대 디자인은 명백히 4차원적인 디자인이다. ‘시간성?이 포함되는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4차원적인 시간이 개입되면서 비로소 무대 디자인의 정체가 밝혀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살아있는 미술
"미술의 이해" 과목 발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