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바로크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2.11.02
- 최종 저작일
- 2002.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고전주의의 정의․개념
Ⅱ. 고전주의의 기본 성격
Ⅲ. 17세기 전반기의 역사적․문화적 상황
◈바로크적 흐름
◈규율을 추구하는 전기 고전주의적 흐름
◆Malherbe의 출현
Ⅳ. 17세기 전반기의 문학
1. 살롱문화-문학
2. 바로크 문학 (Le Baroque)
3. 프레시오지테 (Le Preciosite)
4. 희곡
본문내용
Ⅱ. 고전주의의 기본 성격
고전주의 문학의 본보기가 된 것은 당시 유럽이 알고 있던 유일한 이교문학(異敎文學)인 그리스 ․로마의 문학이었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호머나 베르길리우스를 본떠 아리오스토는 《광란(狂亂)의 오를란도》(1516)를, 타소는 《예루살렘 해방》(1575)과 같은 서사시를 썼고, 사포와 핀다로스를 모방하여 페트라르카의 서정시가 읊어졌으며, 고대극(古代劇)을 흉내낸 비극과 희극이 만들어짐과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기운이 프랑스에 전해지자, 특히 17세기에 접어들어서는 때마침 패권을 확립하려던 절대왕제(絶對王制)의 정치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고대의 걸작에서 각 문학 장르의 법칙을 유도해 내어 그 법칙에 따라 창작함으로써 명작을 만들 수 있다는 교조주의적(敎條主義的)인 생각이 강해져서, 문학작품의 어떤 틀을 만드는 일이 성행하였다. 이렇게 해서 형성된 문학 이념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랑송 불문학사>, G.랑송 / P.튀프로 공저, 정기수 역, 을유문화사, 1983
- <프랑스 고전주의 문학>, 이환 저, 민음사, 1993
- <현대불문학사조>, 김치수 / 서정기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