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리학 및 사림이 시가에 미친 영향으로
대체로 사림과 훈구파의 비교분석으로 개념에 대한 설명 중심으로 된 레포트 입니다.
고려에 사림이 유입되면서 사림파의 흐름과 조선시대의 사림파의 흐름이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이것을 발표하거나 공부하게된다면 이 문서를 토대로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성리학과 강호가도
1. 고려시대 성리학의 유입과 사상배경
1.1. 고려후기 성리학의 수용
2.1. 성리학 수용의 동기
2. 성리학 문학의 두 양상
2.1. 훈구파와 문학사상
2.2. 사림파의 정의와 16세기 사림파
2.3. 사림파의 문학관
3. 사림파의 흐름
4. 강호가도(강호사시사, 도산십이곡, 고산구곡가)
5. 사림과 강호가도
Ⅲ. 나오며
본문내용
1.1. 고려후기 성리학의 수용
고려후기의 성리학 수용은 원 간섭기에 이루어진 일이다. 최초의 성리학 수용자에 있어서는 3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안향(安珦)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소개하였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백이정(白頣正)을 선구자로 보는 견해로 ‘고려의 주자학은 백이정에 의하여 전래’ 되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이제현을 주시하는 것으로, 이때에 비로소 성리학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는 것이다. 우선 이제현에 이르러 비로소 성리학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는 주장부터 살피겠다. 이 견해에 의하면, 안향과 백이정은 성리학이 도입되는 단서를 열었던 데 불과한 인물로 보고 있다. 반면에 이제현은 가학의 전통 속에서 스승의 가르침으로부터 도입의 단서가 열린 성리학에 관한 기본적인 소양을 쌓을 수 있었고 이것을 토대로 하여 성리학을 본격적으로 도입, 보급시켰다는 설이다. 이제현에 의하여 성리학이 더욱 발전되고 보급되었다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니다. 그는 충선왕(忠宣王)을 시종(侍從)한 재원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학문 세계를 확대시켰고, 또 세 번에 걸친 중원 여행 및 원의 만권당(萬卷堂)에서 있었던 한인 지식인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성리학을 깊이 연구할 기회를 갖고 이를 보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로 인하여 그가 성리학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고 보는 것은 다소 위험하다. 왜냐하면 실제로 이제현이 원에서 만권당 생활을 시작한 때는 충숙왕(忠肅王) 원년(1314)이었고 3번에 걸쳐 중국 대륙을 여행을 한 기간은 충숙왕 7년(1320)까지의 기간이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이었던 충숙왕 2년에는 박인간 등 3인이 원
참고 자료
김정신, 「 조선전기 "훈구(勳舊)","사림(士林)"의 출처론(出處論)과 공신관(功臣觀)」
『한국사상사학』, 한국사상사학회 2011.
김정신,「조선전기 훈구·사림의 정치사상 비교」,연세대학교 ,2008.
임주탁,「조선시대 사족층의 시조와 일상성 담론」,『한국시가연구』,한국시가학회, 2010.
민병수, 「조선조 전기의 문하관」- 국어국문학회 편, 『한문학연구』, 정음문화사, 1986.
박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비평사, 1984.
변현숙,『조선건국기의 문학론』, 이화문화사, 2002.
변현숙,『조선건국기의 문학론』, 이화문화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