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 비평 방법 중에서 신화원형비평과 그것을 사용하여 최인훈의 광장을 비평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신화ㆍ원형비평
1.1. 개념과 특성
1.1.1. 생성 과정과 특성
1.2. 주요 이론가들
1.2.1. 프레이저
1.2.2. 케임브릿지학파
1.2.3. 융
1.2.4. 카시러
1.2.5. 프라이
1.3. 신화와 원형
1.4. 휠라이트의 원형상징
1.4.1. 상하의 원형
1.4.2. 빛의 원형
1.4.3. 피의 원형
1.4.4. 물의 원형
1.4.5. 원의 원형
1.5. 원형 이미지
1.5.1. 태양
1.5.2. 색채
1.5.3. 원
1.5.4. 뱀
1.5.5. 숫자
1.5.6. 정원
1.5.7. 나무
1.5.8. 사막
1.6. 신화ㆍ원형비평의 문제점
2. 신화ㆍ원형비평으로 본 최인훈의 『광장』
2.1. 최인훈과 신화
2.2. 광장의 원형상징
2.2.1. 여정의 모티프
2.2.2. 아버지 탐색의 모티프
2.2.3. 희생양 모티프
2.2.4. 신화적 상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화ㆍ원형비평
1.1. 개념과 특성
신화ㆍ원형비평은 문학 연구의 여러 방법들을 다 포용하면서도 문학을 단일한 근원으로 환원시키려는 야심만만한 기획으로 인류학, 종교학, 민속학 등의 학문과 관계를 맺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학(심층 심리학) 및 언어학과도 연관되어 있어 복합학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신화ㆍ원형비평 방법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40년대 후반기부터 1960년대 중반 무렵까지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유행했는데, 형식주의, 역사 전기주의 비평에 대한 비판적인 자각과 인류학과 심리학의 발달 등의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다. 또한 전후(戰後)의 정신적 황폐화와 당대를 풍미하던 실존철학(實存哲學) 문학에서 나타난 현대인의 소외의식 등이 신화ㆍ원형비평을 유행하게 하는 시대적 분위기로 작용했다. 이는 신화ㆍ원형비평이 개별적인 여러 방법론을 통합할 수 있는 보편적 방법론으로 각광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神)은 죽었다.’고 간주되는 현대문명 속에서 개인은 자신을 포용해 줄 수 있는 공통의 감각, 시원(始原)에 대한 갈망을 갖게 되는데 이런 근원에 대한 희구(希求)가 신화ㆍ원형비평의 등장과 시의적절하게 맞았기 때문이다. 즉, 신화ㆍ원형비평은 과학기술문명을 불신하고 정신의 중요성, 인류공동체의식, 원초적 인간으로서의 본래적인 자연의 가치를 강조한 것이다.
1.1.1. 생성과정과 특성
신화ㆍ원형비평은 구전(口傳)되는 신과 인간의 이야기인 ‘신화(神話, Myth)’와 ‘인간 전래(傳來)의 원초적 원형(原型, Archetype)’을 추적하여 분석ㆍ비교하는 문학 비평방법론이며, 신화ㆍ원형비평가들은 동서고금(東西古今)의 여러 작품에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원형적 유형들이 개별적 작품 속에 효과적으로 형상화될 때 독자의 감동을 불러일으킨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텍스트
이명제, 오창은 공저,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09.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문학과지성사, 1996.
단행본
J. G. 프레이져, 이용대 역, 『황금가지』, 한겨례신문사, 2003.
신동욱 외, 『신화와 원형』, 고려원, 1992.
C. G. 융, 이윤기 역, 『인간과 상징』,열린책들, 1996.
권택영, 『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현대 서사이론을 찾아서』, 문예출판사, 1995.
논문
최창수, 「神話와 原型批評의 理論에 관하여」, 『어문론집 제19집』, 중앙어문학회,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