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사상이 중국고대인의 생활관에 미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2.03.0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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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에서 음양오행사상은 각종 유교, 불교 사상 이전에 가장 먼저 나왔다고 볼 수 있는 철학적 사상이다. 이는 음양과 오행이라는 자연 현상을 관념화한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도 볼 수 있다. 주어진 삶에 대하여 큰 변화 등을 꾀할 수 없던, 자연이 장애가 되었던 시대였기 때문에 해와 달, 하늘과 땅이 주는 자연 사실들은 그대로 그 시대의 사람들에게 큰 의미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이하에서는 음양오행사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것이 고대 중국인의 생활관, 우주관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음양오행사상
Ⅲ. 고대중국인의 자연질서관
Ⅳ. 고대중국인의 우주관
Ⅴ. 마치며
본문내용
음양오행사상은 음양 사상과 오행설로 구분되는데 음양 사상은 역의 기본사상이다. 그리고 오행(五行) 가운데 오(五)는 우주간의 삼라만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인 수․화․목․금․토 다섯 종류의 원소를 의미하고, 행(行)은 운행 또는 작용을 뜻하므로 오행(五行)이란 다섯가지 원소의 운행을 말하는데 이를 일명 오덕(五德)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오행 사상이란 이 오행의 소장(消長)에 의하여 시세를 관망하며, 장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상을 말한다. 이 오행의 용어는 『상서』감서에서 최초로 언급되고 있으며, 다음 홍범에서는 수․화․목․금․토의 오행이 언급되고 있다. 『사기』에는 황제(黃帝)가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이같은 전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힘들고, 또 『상서』의 감서편과 홍범도 사료상으로 볼 때 신빙성이 약하다. 특히 홍범의 편찬은 사주(四周)초기가 아니라 전국시대로 추정되는데 이 시대는 음양가․오행가들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던 시대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