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사 강좌]고려가요의 민중정서
- 최초 등록일
- 2002.11.03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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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여러모로 애쓴 레포트입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고려가요의 몇가지 층위
참요의 민중정서
민요의 민중정서
고려속요의 민중정서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속요는 전체적으로 세련된 언어구사, 유려한 음악적 음율, 여음이나 구음 등 후렴구의 적절한 배치, 반복구와 분절의 활용이라는 면에서 탁월함을 보여준다. 가령 고려속요가 창조하고 있는 언어미는 대단히 이채로울 뿐 아니라 높은 예술성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대상을 적절히 표현하기 위해 비유나 상징, 반복, 대조, 접층 등의 예술적 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고려속요의 이와같은 형식적 특징들은 고려속요가 담고 있는 민중적 정조를 더욱 생동감 있고 절절한 것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전시대의 지배적인 가요 형태였던 향가가 주로 지배층에 의해 창작된 노래임에 반해, 고려속요는 기복적으로 피지배층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노래라는 점에서 시가사상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또한 시가사의 맥락에서 볼 때 고려속요는 고려 말의 시조와 가사의 발생에 영향을 끼쳤으며, 고려속요가 민요로부터 발전시킨 분절 형식이나 후렴구는 이후 우리나라 민간가요의 중요한 전통을 이루게 되었다.
이처럼 고려속요는 표현형식을 다양하게 발전시킴으로써 민중정서에 생동감과 높은 예술성을 부여할 수 있었는바, 거기서 거둔 성과는 후대에 시가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 민족문학사 엮음, [민족문학사강좌 상], 창작과비평사 1995(112~13면에 원문을 부분발췌한 것임)
참고 자료
황패강, 윤원식 편, [한국 고대가요], 새문사 1986.
최용수 편, [고려가요 연구], 계명문화사 1993.
박혜숙, [형성기의 한국 악부시 연구], 한길사 1991.
민족문학사 엮음, [민족문학사강좌 상], 창작과비평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