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적 관점에서 본 `로미오와 줄리엣`과 60년대 90년대 영화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2.03.09
- 최종 저작일
- 2010.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론에서 비극의 개념제시.
로미오와 줄리엣의 작가 셰익스피어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줄거리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작과 영화 (1968년과 1996년)을 비교하였고
비극적 관점에서 바라본 로미오와 줄리엣을 나타내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작가소개 및 줄거리
2.60`s 영화 90‘s 영화
3. 비극적 관점에서 본 ‘로미오와 줄리엣’
Ⅲ. 결론
본문내용
비극의 개념이란「시학」의 본론 첫 부분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 6장에서 그는 비극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그러니 ① 비극이란 행위의 표현인 바, ② 그것은 진지하게 관심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고, ③ 그 자체로서 완전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④ 그 극의 각 부분에 적절하도록 다양한 예술적 기법에 의해서 풍부하게 보완된 언어로, ⑤ 서술이라는 형식이 아니라 행위라는 형식을 빌어서 제시되고, ⑥ 연민과 공포를 통해서 ⑦ 그와 같은 감정의 정화를 가져다주는 것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을 철학적으로 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희랍비극이 쓰여지고 상연되었던 현장에 바탕을 두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논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① 비극의 내용 ② 그 내용의 성격 ③ 그 규모 ④ 비극에 사용되는 어법 ⑤ 비극의 표현방식 ⑥ 비극이 일으키는 정서적 효과와 ⑦ 최종적인 목적 등을 일일이 열거하고 있다.
한편 그는 비극의 필수요소로서 ‘플롯 plot, 등장인물, 어법, 사상, 장경, 노래’ 등 여섯가지를 들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사건의 배열은 뜻하는 ‘플롯’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신정옥/로미오와 줄리엣/전예원/2003년
이덕수/비극적 갈등양식과 셰익스피어 비극/형설출판사/1992년
이대석/셰익스피어의 극의이해/한양대학교출판부/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