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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프로포절]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15회기 (제목 - 세상에 Lo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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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3.14
최종 저작일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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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2) 대상자의 문제
(3) 이론적 배경
① 게임중독의 개념
②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문제와 욕구의 발생원인
① 개인의 심리적 특성
② 사회 · 환경적 요인
③ 게임 자체의 특성
④ 게임을 대체할 여가 활동 부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회기별 세부사업 내용
3)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6. 참고문헌
⦁신문기사
⦁참고 사이트
⦁참고 교재

본문내용

②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이 길수록 부모와의 갈등이 증가하고, 신체 건강도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승호, 2001; 임은미, 이숙영, 2002). 전지환(2005)의 연구에 의하면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정도의 증가는 우울을 증가 시키고 자아존중감을 감소시키며, 권준모 등(2001)은 중독성향이 높을수록 이용시간, 한 달 용돈 지출, 용돈부족, 수면부족, 시력 및 건강, 개인생활장애, 사회생활장애 등에서 부정적 결과가 나타나고 가족과의 대화도 적어지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정경아(2001)에 의하면 게임 비중독 집단의 청소년이 중독집단의 청소년보다 스트레스가 적고, 고독감도 적고, 게임이 외의 일상생활(학교, 공부, 음악, 일반 놀이, 보람 있는 일)에 대한 흥미가 높았다. 또한 비중독 집단의 청소년들이 부모-자녀간 신뢰감이 높고, 부모가 게임하는 것에 대해 하지 말라거나 덜 하라고 잔소리를 덜 하고, 부모가 게임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기한 내용을 종합해 볼 때, 게임에 중독되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많고 심각하여 이를 예방하는 대책이 필요하며, 어느정도 수준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것이 중독에 빠지지 않는 것인지에 대한 기준도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 자료

신문기사 (본문 순서대로)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606641&sid=E&tid=9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103/e2011033114264793820.ht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746561
http://www.suwon.com/news/articleView.html?idxno=60114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012/e2010120111470793820.htm

참고 사이트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kisa.or.kr/main.jsp
행정안전부 http://www.mopas.go.kr
아이러브PC방 http://www.ilovepcbang.com/
한국 컴퓨터 생활 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참고 교재
권재원(2007). 컴퓨터 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학술정보
김병구(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8). 청소년 문화론. 교육과학사
이기봉 외 3명(2009).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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