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치오의 작품 데카메론 분석,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12.03.16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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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을 분석한 글입니다.
보카치오에 관한 충분한 설명과 더불어 그의 작품세계를 밝히고
데카메론을 상세히 분석하였으며 그 작품과 당시 사회, 정치의 상관관계도 밝히고 있습니다.
목차
1. 작가소개
1.1. 보카치오의 생애
1.2. 작품 세계
1.3. 대표작들
2. 르네상스와 르네상스 문학
2.1. 르네상스란?
2.2. 당시 이탈리아의 상황
2.3. 르네상스의 전개
2.4. 르네상스 문학의 탄생과 이탈리아 정치
3. 작품연구
3.1. 『데카메론』 소개
3.2. 『데카메론』에 드러나는 시대상황
3.3. 인문주의의 발생과 이탈리아
3.4. 『데카메론』읽기 - 인문주의를 중심으로.
4. 나가며 - 『데카메론』의 근대성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보카치오의 생애
조반니 보카치오 (Giovanni Boccaccio), 1313~1375.12.21.
이탈리아의 초창기 문학에 있어서 단테와 페트라르카는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 놓았으며, 보카치오 또한 그 시대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그것은 단테와 페트라르카가 시에서 이탈리아의 훌륭한 작품을 남겨 놓은 데 비해 보카치오는 산문에서 그러했기 때문이었다. 중세기 문학의 끝막음을 장식한 단테에 이어 페트라르카는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어, 이탈리아 문학에 근대성을 불어넣어 참다운 근대 이탈리아 문학으로 창조했다. 그의 사상은 인문주의를 기반으로 했는데, 보카치오는 그 사상의 테두리 안에서 높이 평가된 인물이었다.
중세 암흑 시대에는 종교적 속박 때문에 일체의 문학예술활동은 침체 상태에 있었다. 모든 문학 예술의 가장 중요한 소재는 신을 칭송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 인문주의는 그것에 대항해서 탄생했다. 그것은 기독교 사상을 인정하면서 승화시켜 문학 속에 표현하며, 인간의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졌다. 인문주의의 근본은 오랫동안 등한시했던 인간의 참된 가치를 찾아 새로운 만학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초석을 마련하자는 것이었다.
모든 근대문학은 신과의 작별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청준)
참고 자료
5.1. 단행본
조반니 보카치오, 이원달 역, 『데카메론』, 삼정당, 1992.
크리스티아네 취른트, 조우호 역, 『책 (사람이 읽어야 할 모든 것)』, 들녘, 2003.
박홍순, 『미술관 옆 인문학』, 서해문집, 2011.
5.2. 논문
윤소영, 「이탈리아 노벨라(novella)의 형성과 전개 과정(Uno studio sulla novella italiana )」, 이탈리아어문학, vol.15, 2004.
윤소영, 「Boccaccio의 문학에 대한 담론(Il discorso sulla Letteratura di Boccaccio -del proemio del Decameron)」, 이탈리아어문학, vol.23, 2008.
강성주, 「『데카메론』과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서강영문학, vol.2,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