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성결교회는 2007년으로 창립100주년을 맞이하였다. 백주년이라는 결코 짧지 않은 역사 속에 지난 한 세기 동안 이루어낸 눈부신 외형적 성장과 한국교회와 사회에 끼친 공헌과 과실을 정리, 평가하는 일과 병행하여 신학적인 자기 정체성 확인과 역할 규명에 대한 작업도 동시에 시행 되어야한다. 한국성결교회는 창립2세기에 진입하면서 한국성결신학의 지리 매김과 검토를 마감함으로 한국성결신학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더 나아가 분명한 자기 신학적 기반위에 21세기에 진입하기 전에 있어서의 다양한 목회적 전통과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즉 지난 한 세기동안 한국성결교회가 강조하고 지켜온 신학적 전통에 대한 고수와 그것에 대한 해석까지도 균형 있게 재해석함으로써 전통을 견지하면서도 21세기 시대적인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고 담을 수 있는 전통과 미래의 온전한 조화를 이루어 선교의 극대화를 창출할 수 있는데 까지 발전해 나가야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중복음의 역사적 유래
1)요한 웨슬레 신학과 사중복음
2)동양선교회와 만국성결연맹과 기도동맹
2. 중 생 론
1) 중생의 정의
2) 웨슬리 전후의 중생론 이해
3) 웨슬리 중생론 이해
4) 동양선교회의 중생론 이해
5) 한국성결교회의 중생론 이해
3. 성 결 론
1) 한국성결교회의 성결론 이해
2) 한국성결교회 성결론에 대한 기존의 웨슬레 신학적입장
3) 성결의 점진성과 순간성
4. 신유론
1) 한국성결교회의 신유론의 발전과 배경
2) 한국성결교회의 신유론 분석
5. 재림론
1) 세대주의 전천년설
2) 세대주의 전천년설과 성결교회 재림론
6. 한국성결교회의 사중복음
1) 중생
2) 성결
3) 신유
4) 재림
Ⅲ. 결 론
Ⅳ. 서평
본문내용
Ⅱ. 본 론
1. 사중복음의 역사적 유래
1)요한 웨슬레 신학과 사중복음
성결교회는 초기(1921년)부터 지금까지 줄곧 성결사상을 강조해 왔다. 따라서 성결은 사중복음의 핵심이며, 성결교회 신학의 핵심으로 성결을 체험하고 전하고, 생활하는 교단이 성결교회로 인식되었다. 웨슬레 신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성결교회의 신학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복음주의 신학과 호흡을 같이 한다. 헌법 제1장 제6조에 의하면 성결교회의 기초교리는 기독교 개신교파가 일반적으로 믿고 있는 복음주의이다. 따라서 우리 성결교회는 넓게 말하면 개신교회의 복음주의의 신학이요, 보다 구체적으로는 웨슬레 신학에 서 있는 것이다.
웨슬레 신학의 체계 속에 사중복음을 편입시켜 전개시키고자 하는 신학적인 작업은 1960년대에 들어와서 잠시 움을 트다가 그 작업은 1972년 서울신학대학 교수논문집인〈신학과 선교〉창간호를 통해 비로소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신학과 선교〉제1집 창간사의 "교회를 소지로 하지 않은 신학은 공허하며, 신학이 없는 교회는 건실할 수 없다"는 말을 절대 명제로 삼아 그동안 웨슬레 신학적 전통을 기반으로 하여 모든 것을 그 속에 포괄시키고 수용하는 신학 방법론이 주로 기성을 중심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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