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제(신데렐라법) 개념/도입배경/종류/도입현황/셧다운제도입 기대효과/예상되는 문제점/대책방안/나의의견
- 최초 등록일
- 2012.03.20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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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셧다운제(신데렐라법) 개념/도입배경/종류/도입현황/셧다운제도입 기대효과/예상되는 문제점/대책방안/나의의견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1) 게임 산업 실태
2) 게임의 문제점
2. 본론
1) 셧다운제란? 2) 도입배경
3) 셧다운제 종류
① 간접적인 셧다운제도(피로도 시스템)
② 직접적인 셧다운제도
③ 선택적 셧다운제도
4) 도입현황
① 적용 방식
② 적용 범위
적용대상 게임물
적용유예 게임물
5) 기대효과
6) 문제점
3. 결론
1) 시행 후 여러 반응
2) 대책방안에 관한 나의의견
본문내용
3) 셧다운제 종류
① 간접적인 셧다운제도(피로도 시스템)
`일정 시간 이상 플레이할 시 게임머니 및 경험치의 이득이 없게 하는 쪽` 과 `일정 시간 이상 접속을 하지 않을 경우 다음 접속 때 그만큼 어드밴티지를 부여하는 것.` 으로 나뉘긴 하지만 간접적으로 장기간 접속으로 인한 이득을 없애려 한다.
② 직접적인 셧다운제도
직접적인 셧아웃 제도는 `일정 시간 이상은 플레이하지 못하게 하는 것.`인데 간접적인 셧다운제도에 비하면 한층 강화된 셈이다. 피로도 시스템이 `게임할 권리`는 침해하지 않았던 반면, 셧아웃 제도는 완전히 게임을 금지시키는 것이다.
③ 선택적 셧다운제도
부모가 요청하면 게임회사가 게임 내용,이용시간,결제 내역 등 자녀의 게임이용내역을 공개하고 부모가 설정한 시간대에만 자녀가 게임을 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대한민국에서의 셧다운제도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바람의 나라’ 3개 게임에 한해 연내 실시되며, 피로도 시스템은 현재 4개의 게임에서 연내 15개 게임으로 늘린다.
4) 도입현황
① 적용 방식
인터넷게임제공자는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미만 청소년에게 인터넷게임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