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중세 종교교육A+
- 최초 등록일
- 2012.03.28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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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Ⅱ. 본 론
야만적인 게르만 민족의 침입, 상류계급의 사치와 향락, 기아와 전염병의 만연 등으로 로마인들의 사회적 불안과 생활의 위협은 물심양면으로 지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사회 실정 속에서 그들은 자연히 정신적 안식처를 구하게 되었고, 종교적 생활으로써 이를 충족시켜
목차
목 차
I.서론
중세사회 문화적 배경
II.본론
기독교의 교육관
기독교의 교육기관
- 문답학교
- 고급문답학교
- 본산학교
- 수도원학교
스콜라철학
III.결론
중세 교육의 장단점
Ⅳ. 논의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서양의 중세는 로마제국이 서로마제국과 동로마 제국으로 분열된 후, 서로마제국이 고트족에게 멸망당한 시기부터 동로마 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이 오스만 튀르크에게 멸망당한 약 500년부터 15세기 직전까지의 1000년을 말한다. 즉, 고대 사회의 질서가 붕괴되고 근대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역사의 무대가 지중해로부터 유럽대륙으로 바뀌고, 게르만족이 새로운 역사의 주인공이 된다. 흔히 중세시대를 암흑기로 간주하는 이유는 이 기간 동안 세계에 대한 인간의 지적인 탐구가 단순한 정체를 넘어서 퇴보했기 때문이다. 기독교가 성립하고 공인되기까지, 기독교는 당시에 존재하던 각종 사상들과 경쟁을 해야만 했다. 그리고 기독교에 대한 가장 강력한 비판들은 철학에서 이루어졌다. 왜냐하면, 합리성을 중시하는 철학의 입장에서 기독교는 매우 비합리적이었으며, 어찌 보면 야만적인 사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공인된 이후, 기독교는 자신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를 철저하게 말살하기 시작했다. 즉, 진시황의 분서갱유에 버금가는 고대 사상과 문헌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었다. 중세기동안 유럽사회에서 뛰어난 지적인 능력을 가진 모든 인재들은 기독교 교리의 체계화와 세력 확장에 투입되었을 뿐, 세계에 대한 기독교의 시각과 다른 모든 유형의 탐구는 금지된다. 오직 세계에 대한 직접적 탐구를 하지 않는 논리학만이 허용되었을 뿐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고대 그리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모든 문명은 사라졌으며, 지적인 수준은 탈레스 이전의 수준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로마는 지중해를 중심으로 유럽전역을 통일하였으나 동ㆍ서 로마로 분열되고, 이후 3개의 문화권으로 나뉘게 된다. 유럽과 동로마제국(비잔틴제국), 사라센제국이 그것들이다. 이 중에서 유럽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ㆍ기독교문화ㆍ게르만 문화가 결합되면서 중세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을 형성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기독교 문화였다.
참고 자료
김병하, 『교육의 역사ㆍ철학적 기초』 2005, 대구대학교 출판부
정찬주ㆍ팽영일ㆍ한상규, 『교육철학 및 교육사』 1995, 양서원
민석홍, 『서양사개론』2009, 삼영사
신차균, 유재봉, 안경식,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2006,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