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
- 최초 등록일
- 2002.11.09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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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간략한 임화의 생애
2. 시의 예술적 의미에서의 고찰
3. 시를 통한 임화의 내면 세계 고찰
4. 임화의 예술과 사상 사이에서의 갈림길.
본문내용
〈우리 옵바와 화로〉의 시적 상황은 누이의 시각으로 일관되어 있다. 연초공장직공으로 있던 오빠가 노동 투쟁으로 감옥에 간 뒤에 어린 남동생과 집을 지키며, 편지봉투만들기로 생계를 유지하는 이 시적 상황에서 결정적인 것은 누이의 오빠에 대한 애정이다. 그 애정은 동기간의 애정이자 노동청년에의 애정이기도 하다. 또한 남매라는 혈육이 빚는 존재론적 고통쪽보다는 사회적 고통쪽이 크게 앞쪽으로 나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첫째 이유는 식민지적 현실에 관한 것 즉 시대적 감각이다. 둘째는 센티멘탈리즘의 침투에 관한 것이다. 투사인 청년이 전면에서 사라지고, 그 투사의 뒷바라지를 하는 어린 누이의 안타까움과 굳셈을 내보임으로 해서, 노동투쟁운동 전체를 시적인 분위기로 감싸놓은 형국이다. 호소력을 지나치게 강조할 때 그것은 정상적인 정황 및 사건에 대한 과도한 반응을 유발시킨다. 이러한 과도한 정서적 반응 창조는 카프문학의 침체라든가 투쟁일변도의 선전삐라식 작품들과는 크게 구별짓게 된다. 선진삐라식 구호차원에서 카프시를 이끌어내어, 감응력을 불러일으킴에는 센티멘탈리즘의 도입이 불가피한 방법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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