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쿠
- 최초 등록일
- 2002.11.14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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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하이쿠의 발생
2. 바쇼오의 작품 감상
3. 기레지와 계어
결론
본문내용
명치유신(1868년) 이후 일본의 근대화가 거의 서양 문물의 수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을 때 일본이 유일무이하게 수출한 문화가 하이쿠였다고 한다.
그리고 100여 년이 지난 지금, 미국에만도 하이쿠 잡지가 4종류가 있는가 하면, 일본에서는 동인지 수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대략 800종류라고 한다. 또 중앙지 및 지방 신문에는 하이쿠란이 마련되어있어서 매일 각 신문마다 50에서 100여수의 하이쿠가 선자(選者)의 평과 함께 실린다. 거기에는 외국인의 하이쿠 투고 및 소개란까지 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98년 즈음 어느 지방도시에서 축제의 하나로 개최한 하이쿠 대회에 일본 전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참석한 사람들로 대성황을 이뤄, 개최 당사자들까지 놀랐다고 한다.
하이쿠라는 문예형식이 생긴 것은 15세기 후반의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의 문예양식이 500백년 이상을 이어올 수 있었을까? 대체 17자의 불과한 하이쿠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이며 이 복잡한 20세기말의 일본인들의 정서를 그렇게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일까? 또 자국민이 아닌 외국인이 하이쿠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하이쿠의 세계화에는 일본의 경제력이 적잖이 뒷받침된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만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함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로 유명한 하이쿠, 너무나도 짧아서 시 제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드는 단 1줄의 시가 하이쿠. 그만의 매력을 松尾芭蕉의 계절별 작품을 들어 하이쿠의 발생, 하이쿠의 형식 등을 살펴봄으로써 위에 제기한 의문들에 대해 부족한 나의 의견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줄도 너무 길다 류시화지음 도서출판 이레 2000년
일본 고전에 나타난 미적 이념 오가와 마사쓰구지음 김학현옮김 도서출판 소화 1999년
마츠오 바쇼의 하이쿠 유옥희 옮김 (주)민음사 1998년
바쇼의 하이쿠 기행1 김정례옮김 바다출판사 199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