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영화보기
- 최초 등록일
- 2012.03.31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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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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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과학적으로 영화보기
1. 들어가면서
2. 타임머신의 치명적인 역설
3. 작용과 반작용
4. GPS와 도청
5. 홍채인식
6. 지구과학적 허구
7. 마치면서
본문내용
과학적으로 영화보기
과학적으로 영화보기
과학적으로 영화보기
1.들어가면서
영상이란 개념은 사전적인 의미로 ‘광선의 굴절 또는 반사에 의하여 비추어진 물상, 혹은 영화, TV에 비추어진 상, 그리고 머릿속에 그려내는 것의 모습과 광경’으로 정의된다. 영상이란 말 속에 기술적인 면과 매체적인 면, 그리고 영상을 보는 수용자가 지각하는 면이 총 망라 되어 있는 것이다. 즉 영상은 매체로서 전달자와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수용자마다 각기 다른 이미지로 남는다. 그리고 그 이미지는 호기심이 되기도 상상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수용자마다 다르게 남은 이미지는 또 다시 영상의 기술력을 빌려 호기심과 상상을 현실화한다.
이러한 사슬 같은 구조는 특히 과학을 가미한 영화에서 두드러진다. ‘이런 일이 가능했으면 좋겠다.’는 상상이 영화를 만들어내고, 또 그 영화로부터 ‘이런 일이 정말 가능할까?’ 하는 호기심이 생기는 것이다. 실제로 영화는 다양한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과학적으로 불가능한 일들을 현실처럼 구성하기도 한다. 관객은 이런 영상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어디까지가 과학이고 어디까지가 상상인지 구별하기가 힘들다. 또한 뛰어난 이미지를 위해 과학을 무시하고 꾸며진 영상을 모른 채 지나가기도 한다.
이 과제는 영화 속에 숨어 있는 과학적 사실과 더불어 영화 속에서의 일이 현실에서도 가능한지 알고 싶은 순수한 호기심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래서 영화 속에 숨어 있는 비과학적 요소를 발굴하는 한편 모르고 지나갔던 장면마다 얼마나 많은 과학이 숨어 있는지 찾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의 사회과학적인 측면에서만 분석되던 영화에게 다른 관점의 분석을 제시하는 시도이기도 하다. 내러티브를 최대한 배제하고 설명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만 간추려 서술했고 영화의 전반적인 평가보다는 장면의 분석에 주력했음을 미리 밝혀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