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
- 최초 등록일
- 2012.04.02
- 최종 저작일
- 2012.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
1. 서론
2. 김기덕 영화의 특징과 변화상
3. 영화 해석
나쁜 남자 (나쁜 남자 / Bad Guy, 2001)
해안선 (The Coast Guard, 2002)
사마리아 (Samaria, 2004)
빈 집 (3-Iron, 2004)
4. 다양한 관점
5. 결론
본문내용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
김기덕 감독 작품 특징 (표현성)
1. 서론
우리는 수업 시간에 많이 다루지 않은 90년대 이후의 영화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던 중 새 작품을 발표할 때마다 논란이 되었으며‘뛰어난 이미지를 표현하는 작품’‘한국적 상업성에 저항하는 작가정신의 작품’또는‘정치성과 사회의식을 무시한 영화’‘반페미니즘 영화’‘왜곡된 인간관계를 다룬 영화’와 같이 예찬론자와 반대론자들이 극단적으로 나뉘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흥미를 가지고 조사해 보게 되었다. 그가 작품 악어로 등단한 1996년 이후의 몇 년간의 초기 작품은 폭력과 여성 학대의 이미지를 띄고 있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그의 작품관 또한 변화하여 최근 몇 년간의 작품에서는 그러한 특징들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그 만의 작품의 독특한 특성은 여전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사람들은 그의 작품에 흥분하고 분개하기도 한다. 이것은 그가 작품에서 드러내려하는 메시지가 과격한 방법에 의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는 상징에 매우 능하며 영화의 곳곳에서 상징적인 표현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영화는 다큐멘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실을 있는 그대로 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김기덕에 의해 상징적으로 재구성된 세계이며 실제가 아닌 세계에 사람들은 흥분한다. 우리들은 김기덕 영화에 드러나는 이러한 상징에 주목하여 이를 전달함에 있어 사용된 표현 방식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김기덕 영화는 각각 악어(1996), 야생동물 보호구역(1997), 파란 대문(1998), 섬(2000), 실제 상황(2000), 수취인불명(2001), 나쁜 남자(2001), 해안선(2002),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2003), 사마리아(2004), 빈 집(2004), 활(2005)등으로 총 12편이다. 우리는 악어와 파란 대문은 시나리오(대본)를 나쁜 남자, 해안선, 사마리아, 빈 집, 활은 영화로 직접 보고 분석하였다. 처음에는 모든 영화를 분석할 작정으로 하였지만 상황 상 일부 영화만 감상하고 나머지는 시나리오(대본)만 보게 된 점이 아쉽다.
참고 자료
황영미「통념을 초월하는 전복의 서사 김기덕 영화의 미학」문학과영상(서울, 다락방, 2003봄?여름)에서 참조
http://cafe.daum.net/kimkiduk 에서 재인용
씨네 21, 2002년 11월 19일자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