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2.04.02
- 최종 저작일
- 2012.03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
1. 들어가면서
2. 김기영 감독에 대한 통시적인 접근
3. 작품 분석 대상과 방법
본문내용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
김기덕 감독 영화 특징
1. 들어가면서 :
수업을 수강하며 우리는 70년대 영화를 다루면서 김기영’이라는 이름을 처음 접해 보았다. 우리가 생각하는 김기영 감독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는 ‘충녀, 화녀, 하녀’ 등의 ‘~녀’의 시리즈(이야기의 흐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목의 공통점에 포커스를 맞춰 시리즈라는 표현을 썼다) 를 제작한 감독이라는 것이 고작이었다. 주제 선정 작업에서 몇 번의 변화와 계속 된 고민 끝에 우리는 김기영 감독의 작품 세계와 감독의 여성 이미지를 주로 한 작가주의에 대해 알아보기로 결정하고 작품 속에 드러난 내러티브 구조를 파악하기로 작정하였다. 시중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작품이었기에 우리는 한국 영상 자료원을 찾아 감독의 작품을 접할 수 있었다. 감독은 생애 총 31편을 제작하였지만 우리가 그 작품을 모두 구할 수 없는 한계로 인해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던 동기로 돌아가 여성의 이미지를 다룬 작품을 다루기로 한다. 우리가 다룰 작품은 총 6편으로 각각 두 편씩의 영화를 분석할 것이다. 강영권 이 감상한 작품은 "천사여 악녀가 되라", " 흐트러진 침대" 이며 강유리 가 분석할 작품은 "화녀82", "육식동물"이고, 김민주 가 감상한 작품은 "화녀", "느미" 로 각각 여성의 이미지를 다룬 작품들이다.우리 조는 우리가 직접 감상한 작품을 바탕으로 김기영 감독의 작품에 대한 감상과 우리가 생각하는 감독의 내러티브 구조, 자료수집을 통한 김기영 감독의 영화세계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두려움 반 설레임 반으로 김기영 의 세계로 초대된 우리는 앞으로 과연 김기영 감독의 영화가 ‘무엇이 독특한지, 말하고자 하는 것(작품을 통해 관객에게 작가가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이 무엇인지 어떤 독특한 방식으로 스토리를 구성해 나가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얘기를 하기에 앞서 일반적으로 다뤄지는 김기영 감독에 대한 통사적이고 거시적인 접근과 몇 가지 작품의 분석을 통한 미시적인 접근의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