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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과미디어 성균관대 장경로 교수님 i-campus 중간고사 자료

*은*
최초 등록일
2012.04.14
최종 저작일
2012.04
8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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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마케팅과미디어 아이캠 수업 1~3과 필기자료입니다. 2012년강의 노트이구요, 화면에 있는 텍스트 전부+교수님 말씀하신 것 필기입니다. 중간에 빠트린 부분 없고요, 시각자료는 캡쳐해놓았습니다. 개인 시험대비용으로 만든 거라 폰트가 네이버 나눔명조입니다. 네이버에서 나눔명조 다운받으시면 조금 더 깔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1강.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미디어의 이해
2강. 스포츠 마케팅과 미디어의 만남
3강. 스포츠 마케팅과 미디어의 과거, 현재, 미래

본문내용

중간발췌-
2. 미디어 모델
 핫-쿨(hot-cool) 모델: 서적, 잡지, 신문 등 메시지의 수용을 위해 집중해야 하는 핫 미디어와 TV 등 메세지의 전달을 위해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덜 요하는 쿨 미디어가 있다.
 엔터테인먼트-정보(entertainment-information) 모델: 신문 등 정보 제공을 위한 미디어와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제공을 위한 미디어로 나뉘나, 두 가지 목적 모두 갖출 수 있는 미디어가 많다.
 풀-푸시(pull-push) 모델: 인간의 동기를 이차원적 접근으로 설명. 푸시 동기는 인간 내면의 사회심리적 욕구의 추구를 의미하고 풀 동기는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외면의 경험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내면을 충족시키기 위해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거나 참여하게 된다.
- Pull: 심리적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최상의 유익을 제공하는 과정이 동기를 유발
- Push: 감정의 불편함이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내면의 욕구가 동기를 유발
- 스포츠 웨이 동기(Sport Way Motives)
사회화(Socialization): 사회적 교류에 대한 욕구
기량(Performance): 운동 시행 능력이나 신체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
흥미(Excitement): 경기의 결과가 예측 불허일 때 인간은 더 큰 흥미를 느낌.
존중(Esteem): 능숙함에 대한 욕구. 응원하는 팀이 승리했을 때 동일시
전환(Diversion): 정신적인 well-being에 대한 욕구, 스트레스 해소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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