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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렘 플루서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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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4.18
최종 저작일
2012.04
23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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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빌렘 플루서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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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빌렘 플루서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I. 서 론
1. 빌렘 플루서, 그는 누구인가?
2.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II.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1. 기본 개념의 이해
1) 역사적 코드화 방식: 그림, 문자, 기술적 형상
2) 담론과 대화의 개념
2. 기술적 형상시대의 미디어
1) 담론형 매체
2) 대화형 매체
3) 이 구조들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3. 기술적 형상시대의 매체 사례와 특징, 문제점
1) 블로그와 미니홈피
2) 트위터와 페이스북

III. 결 론
- 이상적인 텔레마틱 사회란?

참고문헌

본문내용

빌렘 플루서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빌렘 플루서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빌렘 플루서 담론형 매체와 대화형 매체

Ⅲ. 결 론
- 이상적인 텔레마틱 사회란? : 담론형과 대화형 미디어의 균형과 조화

플루서는 모든 사회구조는 커뮤니케이션의 입장에서 고찰할 때 담론과 대화의 협연이라고 보고 서로 다른 유형의 사회를 제시한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정보를 분배하는 담론과 정보를 창조하는 대화의 균형에 따라 사회는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대화적인 사회, 담론적 사회, 그리고 이상적인 사회가 그것이다. 대화적인 사회는 정보를 계속 확대 재생산하는 엘리트적 그룹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이러한 정보들을 담론적으로 분배할 채널을 소유하지 못해서 사회를 엘리트와 비엘리트계층으로 분열시킬 위험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담론적 사회는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송출하는 담론적 매체, 주로 대중매체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이다. 이 또한 사회를 엔트로피에 빠지게 할 위험을 안고 있다. 플루서가 지향하는 반엔트로피적 커뮤니케이션은 마지막 유형인 이상적인 사회에서 이루어진다. 이 사회에서는 담론과 대화가 균형을 유지하는데, 대화는 담론에 의존하고 담론은 대화를 자극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는 담론적 사회로 대표되는 중세 교회의 담론과 비교될 수 있다. 중세의 담론이 대화를 통해 생성되는 새로운 정보를 이단으로 판단하고 차단하는 ‘권위적’ 담론임에 반해, 이상적인 사회에서의 담론은 자동적이다. 위처럼 새롭게 생성되는, 현재의 진리와 다르다고 여겨지는 정보들은 잡음으로 판단되어 차단될 수 있지만 오늘날 이러한 ‘차단’의 역할을 하는 기구는 권위적인 집단이 아닌 인터넷이다. 텔레마틱이라는 기술의 도움으로 권위가 없는 대화를 완성시키는 것이다. 담론에 의해 차단된 메시지가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한번 제거된 정보일지라도 여론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송신자에게 되돌려진다. 그렇게 전달된 정보는 확대, 강화되어 대중화되고 세속화되는데 이를 통해 텔레마틱 속에 잠재한 대화적 가능성이 담론적 사회구조를 지원하는 대신 타파하는 데 사용됨을 알 수 있다.
플루서는 이러한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 양식으로 원형극장형 담론을 제시하는데, 이러한 대중매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 목표를 실현시키는 데에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기술적 형상을 이용한 인간의 대화적 커뮤니케이션 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망은 위에서도 언급한 ‘인터넷’이라는 텔레마틱 기술이다. 인터넷 상에서 수용자는 송신자의 회로도를 재구축 하여 일반적이고 전 세계적인 대화를 허용한다. 이러한 회로도의 재구축은 결국 송신자의 방향전환을 의미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미래의 합의에도 송신자를 참여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미래의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선 다른 여러 사용자들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다양한 사용자들은 모든 송신의 일반적인 방향전환을 바랄 것이고 이로써 사회는 대화적으로 대중매체라는 전체주의적 기구에 저항하는 방향으로 규칙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화 된 민주주의’가 아닌 ‘민주적인 프로그램화’가 일어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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