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 기초자료
- 최초 등록일
- 2002.11.18
- 최종 저작일
- 2002.11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가 도움이 되길..
목차
1.클래스란 무엇인가?
2.객체란 무엇인가?
3.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4.클래스를 선언하고 정의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객체의 선언방법과 멤버함수의 호출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6.멤버 함수(member function)란 무엇이고, 멤버자료(member data)란 무엇인가?
7.멤버함수의 외부 정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8.멤버 접근 지정자(public, private, protected)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생성자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고 언제 호출되는가?
10.소멸자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고 언제 호출되는가?
11.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를 비교 설명 하시오.
12.상속이란 무엇이며, 상속성을 이용하여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가?
13.하나의 클래스로부터 다른 하나의 클래스를 파생(상속)하는 방법을 프로그램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4.Windows API란?
16.MFC형태의 프로그램 구조에서 SDI란?
17.객체 지향 프로그램밍의 4대 핵심인 캡슐화, 데이터은닉, 상속성, 다형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시오.
18.차명(name[20]), 차의 타입(type[20]), 탑승자수(capacity)를 데이터 멤버, 이것을 입력하는 함수와 출력하는 함수를 멤버 함수로 하는 클래스 Car를 정의하고, 객체 c에 차명, 차의 타입, 탑승객수를 입력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생성자를 사용하여 드레곤(차명), 버스(차의 형식), 50(탑승객 수)이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Car형의 객체 c를 초기화 한 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생성자와 함수를 클래스 밖에서 영역지정 연산자를 이용하여 정의 하시오.
본문내용
1.클래스(class)란 무엇인가?
클래스란 C++ 에서 새로이 탄생한 사용자 정의 자료형..
또한 구조체와 비슷한 개념이며 멤버로 함수를 취할 수 있다. 이러한 함수를 멤버함수라고 부른다.
C++에서 말하는 클래스는 구조체(struct), 공용체(union), 클래스(class)를 포괄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클래스가 가진 특성은 구조체나 공용체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구조체나 공용체는 C에서 사용되는 형태와 대부분 같게 사용되며 클래스만의 특징은 클래스 자체를 이용하는 것이 관례이다.
특히 공용체를 클래스로 써먹는 경우는 평생에 1번 볼까말까이며 구조체에서는 간혹 멤버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뿐이다.
게다가 클래스는 멤버함수를 가질 수 있다는 특징 이외에 억세스 권한지정, 생성자, 파괴자(소멸자), 상속성(계승성), 추상성, 다형성등등 컴퓨터 용어답지 않은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