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비디오 아트
- 최초 등록일
- 2012.04.23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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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역사적 기워을 찾고 잎을 파헤쳐 나가는 과정 속 느낀 서평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디오 아트] 새로운 페미니즘 미학 / 정치학의 실천
¤ 제목 : 페미니즘. 비디오. 미술
¤ 저자 : 김홍희
¤ 출판사 : 재원
¤ 발행일 : 1998년
1. 비디오-아트!
자자 서두르지 말구 천천히 제목의 문을 두드려봅니다
본격적인 글을 소개하기에 앞서 간단히 아이스브레이킹을 해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비디오 아트`하면 무엇이 떠오릅니까? `백남준` `여러 대의 수상기와 정신없이 바뀌는 화면들` 정도?
아 너무 무시하지 말라고요? 그래도 이와 대중의 접촉이 `백남준=위대한 한국인 예술가`하는 범주 밖에서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별로 없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아트 혹은 아방가르드, 포스트모더니즘 등등 용어들로 이루어진 이에 대한 담론들은 거리가 멀게 느껴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미 `아트`가 고급 예술이라는 한정된 범주를 넘어 광범위한 문화현상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가 되었으며 미학적, 형식적 요소와 더불어 그 정치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비디오 아트가 우리의 문화, 예술 지형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상당한 것입니다. "독립 `영화`"로 불리는 <푸른 영상> <노뉴단> 제작 비디오들이 6,70년대 서구, 이후의 제 3세계 정치적 아방가르드의 대표적인 실천으로서의 다큐멘타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강력한 탄압과 통제에 대한 저항정신을 거침없이 드러내면서 80년대 한국 사회, 문화, 예술계의 대표적인 사조로 지칭되던 소위 `사회적 리얼리즘`의 전위에 있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지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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