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량무`를 통해 본 전통예술의 가치
- 최초 등록일
- 2012.04.24
- 최종 저작일
- 2006.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악의 이해` 과목 레포트입니다.
경남 진주의 문화유산인 `한량무`에 대하여 조사하고, 기능보유자인 김연이 선생님과의 실제 인터뷰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한량무의 유래와 시대적 발전과정
2)구전 (진주)한량무의 내용
3)기능 보유자와의 만남
3. 결론
본문내용
서양음악에만 익숙해져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음악을 배우고자 하는 것은 참으로 가치 있는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나 또한 어려서부터 서양음악을 듣고 자라왔으며, 학교에서나 그 어디에서나 우리음악을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인가 나는 내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자연히 우리음악, 즉 ‘국악’이라 불리우는 낯선 장르의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번 학기에 ‘국악의 이해’라는 수업을 듣는 것은 나의 정체성 확립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아, 우리음악이란 이런 것이구나. 나에겐 역시 한민족의 피가 흐르고 있구나.” 하는 새로운 깨달음과 감격이 밀려왔다. 더군다나 우리지역의 전통예술에 대하여 보고서 쓰는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우리음악의 묘미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그럼 대체 우리음악의 어떤 점이 그렇게 새로운 감동과 묘미를 줄 수 있었을까? 또한 우리지역의 전통예술 중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것이 어떻게 지금까지 전해오고 있을까?
여기서는 경남중요무형문화재 제3호, 한국 민속무용 분야의 “한량무(閑良舞)”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한량무가 전해 내려오는 과정과 그 내용, 그리고 현장 인터뷰를 통해 우리지역의 전통예술의 가치와 그 묘미를 알고자 한다.
참고 자료
홍웅기, 『閑良舞에 관한 比較硏究』, 1991,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정현옥, 『진주오광대연구』, 2001,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김계현, 『진주의 역사와 문화』, 진주문화원, 2001.
「문화재지식정보센터」
http://www.cha.go.kr/unisearch/Culresult_Db_View.jsp?VdkVgwKey=22,00030000,38&queryText=V_KDCD=22
http://blog.naver.com/realfactory?Redirect=Log&logNo=20027188572
보유자(김연이 선생님)과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