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설
- 최초 등록일
- 2012.04.2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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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회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천주실의』 제 5편 中 윤회(輪廻)의 여섯 방도와 살생을 금하는 오류
Ⅲ 윤회설이란?
Ⅳ 윤회설에 대한 마테오 리치의 오해
Ⅴ 나가는 말: 윤회설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양선비_사람의 삶에 대한 세 가지 관점
: 하나, 사람이 현세에 있는 것이 인생(生)이며, 그것은 전생(前生)의 흔적에 말미암지 않은 것이다.(유물론자의 생사관) 둘, 전생과 내세(來世)는 현재의 삶과 더불어 세 가지 세상을 이루고 있으므로, 현세에서 얻은 행복과 불행은 모두 전생에 행한 선과 악에서 말미암은 것이다.(불교의 생사관) 셋, 잠시 현세에 머물고 내세에는 영원한 삶을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은 잠시 지나쳐 가는 길이요, 저 세상이 진정한 자기 집(本家)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 세상에서 공을 세우면, 저 세상에서 상급을 받게 되는 것이다.(그리스도교 생사관)
그러므로 내세에 대한 논의는 올바른 것이며, 전생에 대한 이론 또한 나올 수 있는 것 아닌가?
1-1. 서양선비_ 불교의 윤회설 비판1: 윤회설은 피타고라스가 만들고 석가가 사용한 것
: 피타고라스라는 학자는 악행을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악(不善)을 행한 사람은 반드시 내세에 다시 태어나서 보복을 받게 되니,
어떤 경우에는 아주 고생스럽고 힘들게 사는 가난한 집에 태어나거나, 어떤 경우에는 짐승의 부류로 변형된다. 포악한 자는 호랑이나 표범으로, 교만한 자는 사자로, 음란하여 여색을 밝힌 자는 개나 돼지로, 가지려고
참고 자료
주 교재
마테오 리치, 『천주실의』,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참고 서적
도현우, “불교 윤회관의 고찰”, 종교철학논문선집 73, 열린문화사, 2003.
운호진, 『무아 윤회문제의 연구』, 민족사, 1993.
히라카와 스케히로, 『마테오 리치』, 동아시아,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