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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극놀이 관련 연구 논문 경향 분석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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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5.01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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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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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 논문 경향 분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Ⅱ.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범위
2. 내용분류 준거 및 자료분석

Ⅲ. 결과 및 해석
1. 논문 요약
2.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 논문 경향 분석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 논문 경향 분석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 논문 경향 분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유아는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놀이로 표현한다. 유아는 혼자가 아닌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놀이경험을 하며 확장 시켜 나간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는 또래와 함께 놀이를 하는 가운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그들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하게 되며, 사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과 기술,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역할 등 풍부한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된다(이기숙, 1991; Smilansky, 1968)
놀이를 연구하는 여러 학자들(김정희, 1993; Garvey, 1977; Gowen, 1995; Fein, 1981; Forst & Klein, 1979; Manning & sharp, 1977; Milar, 1974; Nicolich, 1977; Slat & Johnson, 1974; Singer, 1973; Smilansky, 1968)은 가상놀이에 대하여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상놀이는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시간, 공간, 역할 및 사물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하는 놀이를 의미한다. 즉 가상놀이는 어떤 것으로 다른 것을 나타내는 의도와 행동이 포함된 놀이로서 목적 보다 수단이 강조되고, 사고의 융통성이 관련되며(Rubin, Fein, & Vandenberg, 1983), 상대방을 속이고자 하는 이면의 동기 없이 유쾌하게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고 이해하는 가운데 행하는 놀이이다. 가상놀이는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며,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하였다(이숙재, 2001; Fein, 1981; Nicolich, 1977; Piaget, 1962).
사회극놀이는 두 명이상이 함께 언어나 행동으로 상호작용하는 놀이(Smilansky, 1990)로서 사회성 발달은 물론 감정교류를 통하여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고,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주변 세계와 일상생활에 필요한 어휘나 문장을 습득하며 언어발달도 이루게 된다. 또한 유아는 상징적 사고, 가작화 및 종합적인 놀이 경험을 통하여 지적 성장, 사고의 유연성, 융통성, 독창성 및 창의성 계발, 사회적 기술을 촉진시킨다고 하였다(단현국, 1991; Griffing, 1980).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기숙, 2000; Conolly & Doyle, 1984; Pellegrini & Boyd, 1993; Weinberger & Starkey, 1994)은 사회극놀이를 발달의 통합적 매체로 생각 하여 이를 교육과정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조순옥, 2001, 재인용).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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