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비평과 신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5.03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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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책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상파괴주의의 흐름과 이미지의 도착적결과
2. 상징발생과 구조-인류학적 도정, 형상적 구조, 신화분석
3. 성상파괴주의 흐름과 상상계의 저항들
4. 상징계의 역동성-의미의 물줄기
본문내용
1. 성상파괴주의의 흐름과 이미지의 도착적결과
우리는 김태희에 열광한다. 김태희의 무엇이 우리를 열광시키는가? 생각해보자. 우리가 열광하는 김태희는 <김태희라는 실체>인지, <김태희라는 이미지>인지. 확언하건데 분명 후자다. 김태희와 살고 있지 않는한, 우리는 김태희의 진짜 모습을 알 수가 없다. 우리가 아는 김태희란 광고를 통해서 TV나 잡지에서 보여진 김태희일 뿐,
▶ 뒤랑은 서양의 사상적 흐름을 개관하면서 오늘날 이미지의 폭발 시대를 반성적으로 성찰.
;서양문화의 바탕에는 성상(이미지)파괴주의와 성상옹호주의가 존재하는데,
이미지와 상상력에 대해 서로 상반된 입장을 취한다. 전자는 경시, 후자는 중시.
▶성상파괴주의: 로고스 중심주의에 입각한 이원론적세계관을 기원으로 함.(이원론은 구분과 배제를 기본속성으로 함)
-로고스는 파토스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말씀’을 의미한다. ‘말’은 시각이 아니라 청각을 필요로 함.
;시각은 어떤 대상을 그 자체로 직접 경험하게 함. 그리고 직관과 연결돼 있음.=>∴원초적
;그러나 청각은 언어라는 코드를 매개로 하기 때문에 간접적->표현의 자율성이 한층 높음
▶다신교는 시각이미지와, 그리고 (이원론을 깔고 있는)유일신사상은 청각이미지와 긴밀.
참고 자료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질베르 뒤랑 저 유평근 역 살림 1998.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