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만화와 근현대사를 접목하다
- 최초 등록일
- 2012.05.05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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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 레포트 제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사만화와 관련된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화의 정의와 시사만화의 특성 & 역사
2. 1900년 대 이후 다시 그려진 시사만화를 통한 우리의 근현대사와 문화
1) 해방 이전 ~ 전쟁 전 (1909 이도영 화백 <대한민보>에 만평을 게시한 이후~)
2) 전쟁~60.4.19
3) 60년대 만화의 전성시대
4) 70년대 성인만화의 시대
5) 80년대 만화문화의 시작
Ⅲ. 현대사를 함께 했던 만화 - ‘고바우영감’을 만나다.
Ⅳ. 결론 - 과제를 마치며 & 내가 생각하는 시사만화
Ⅴ. 참고문헌&참고자료, 참고 만화 및 그림
본문내용
Ⅰ.서론
사실, 나는 어렸을 때는 만화를 많이 좋아했었지만, 자라면서 만화를 멀리하게 됐다.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면서 학교공부에 매진하기도 바빴기 때문에 TV를 볼 시간적 여유도 많지 않았고, 만화책을 가까이 한다는 것은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가끔 신문에서 볼 수 있는 시사만화 4컷 만평의 여운이 나에게 다가왔을 뿐, 그 여운도 잠시 잊혀 지기 마련이었다. 아마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런 나에게 큰 영향을 줬던 사건이 있었다. 내가 고등학생일 때 ‘한국 근현대사’라는 과목을 굉장히 좋아했었는데, 한참 조선이 외세열강에게 침략을 받고 있을 때에 외국의 어느 작가가 그린 시사만화의 일부분을 참고 자료로 보게 되었다. 그 만화를 보면서 ‘아, 이 만화 한 장으로 이 국제사회의 복잡한 정서를 담아낼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100년이 지난 지금도 그 만화 한 장으로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에 만화가 가지고 있는 의미에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다. 바로, 재미뿐만 아니라 그 사회 시대상을 반영하는 또 다른 거울이자, 사람들의 정서를 반영한 문화의 주춧돌의 역할을 감당한다는 것을. 만화의 종류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시사만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가 만화에 끼친 영향력과, 우리나라의 문화 또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만화의 정의와 시사만화의 특성 & 역사
※ 만화의 정의
① 풍자나 우스갯거리 등을 주로 선화(線畵)로써 경쾌하고 익살스레 그린 그림
②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은 것
③ 세계만화대백과사전 - 그 안에 완성된 하나의 생각을 갖고 있는 그림 -
메시지가 담긴 그림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hun0876?Redirect=Log&logNo=140143963932
http://blog.naver.com/mcmsupport?Redirect=Log&logNo=70079703480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0906/kd20090601131822103230.htm
http://blog.naver.com/fillslove/memo/30137190672
http://blog.mrblue.com/140107067047
http://blog.naver.com/fillslove/memo/30137191659
http://blg.bucheon.go.kr/823
한국만화통사 하 손상익 시공사 2002
한국시사만화 한국언론재단 2003
대중문화로서 만화의 내러티브에 관한 연구 이희재 2005
한꾸시사만화연구 -풍자성과 사회비판적 역할을 중심으로 손상익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