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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날에 심판 받을 유다의 죄(스바냐)

*해*
최초 등록일
2012.05.10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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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바냐 1:4~6에 기록된 유다의 죄악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해서 이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유다(심판 받을 대상만)는 어떠한 죄악으로 인해 “여호와의 날”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언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문

2. 스바냐서의 역사적 배경

3. 여호와의 날에 심판 받을 유다의 죄
1) 우상숭배
2) 불신앙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문
스바냐 1:4~6에 기록된 유다의 죄악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해서 이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유다(심판 받을 대상만)는 어떠한 죄악으로 인해 “여호와의 날”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언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스바냐서의 역사적 배경
스바냐 선지자의 예언은 유다를 통치한 므낫세(주전 687~ 642년)의 죄악이 유다에 넘쳐흐르고 있던 시대적 상황에서 선포되었던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당시는 유다 최악의 왕이었던 므낫세가 부린 배교와 문화적 전통이 기승을 부리고 있었는데, 이러한 죄악의 모습은 먼저 북쪽 이스라엘의 악의 대명사였던 아합왕을 본받아 유다 전역에 바알과 아세라 신상을 만들고, 예루살렘 성전 뜰에 일월성신을 위한 단을 쌓았으며, 심지어 성전에 아세라 목상을 세웠다. 므낫세가 아세라 목상을 성전에 세운 이유에 대해서는 아세라가 가나안 만신전의 수장이었던 엘의 배우자였기 때문에 므낫세가 이것을 염두에 두고 하나님도 짝이 있어야 한다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므낫세는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자신의 아들을 암몬 민족들이 섬기던 몰렉(말감은 몰렉과 동일 신이다)에게 바쳤는데, 므낫세가 몰렉에게 바친 자식의 수는 최소한 두 명 이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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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odman Williams, (1994), 『조직신학Ⅱ』, 한세대학교 말씀사.
박문옥, (2003), 『오순절 조직신학』, 한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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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환, (1999), 『FMA크로스종합주석(역대하)』, (주)포도원.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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