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 도스또예프스끼의『가난한 사람들』
- 최초 등록일
- 2002.11.19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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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스또예프스끼의『가난한 사람들』에서 작가, 주인공, 독자 사이의 거리와 의사소통에 관한 글이다
바흐찐과 루카치의 이론에 입각하여 쓴 글이며
교수님이 인정한 A플러스를 받은 논문에 가까운 레포트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인공과 주인공의 목소리가 누리는 상대적인 자유와 독립성
2. 도스또예프스끼의 '작가가 주인공을 보는 입장과 주인공의 관계'
3.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스또예프스끼의 작품들은 특이하고도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소설에는 타인의 말들 사이에 벌어지는 강렬하고 예리한 상호 작용이 있다. 그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언어에는 실제적인 경험의 차원(나에 관한 타인의 말)에서, 윤리적인 삶의 차원(타인의 판단과 인정)에서, 그리고 이념의 차원(완결되지 않았고 또 완결될 수 없는 대화의 형태로 나타나는 등장인물들의 세계관)에서 타인의 말들 사이에 벌어지는 심오한 미완의 갈등이 있다. 도스또예프스끼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하는 말은 삶과 창조적인 이념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과 타인의 말들 사이에 벌어지는 끊임없는 투쟁의 장을 이룬다. 또한 도스또예프스끼의 작품에는 그 자체 작가의 발언으로 취급될 수 있는 총체로서의 작품들 또한 다양한 관점들의 화신인 등장인물들 사이에, 그리고 작가자신과 인물들 사이에 벌어지는 똑같이 끝없는 미완의 대화이다. 등장인물들의 담론은 작가자신의 담론과 마찬가지로 결코 작품 속에 완전히 통합되어지지 않으며 자유롭게 열린 상태로 남아 있다. 그래서 작품 내에서 등장인물간의 대화도, 작가와 독자와의 대화도 언어의 불일치를 이룬다. 도스또예프스끼는 어느 누구에게도 자신의 입장을 강요하지 않는다. 그는 독립된 목소리를 잘 표현했다. 도스또예프스끼는 언어의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폴리포니아를 달성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도스또예프스끼,『가난한사람들』,금성사,1990
·미하일 바흐찐,『장편소설과 민중언어』,창작과비평사,1988
·미하일 바흐찐,『도스또예프스끼 詩學』,정음사,1988
·김숙영,『'가난한사람들'에 나타난 의사 소통의 문제』,1997